• About

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일반] 지금 네이버 카페로 수천만원 수익 내기가 쉬워진 이유 (부제: SNS 마케팅의 배신과 3월 네이버 카페 업데이트 사항)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지금 네이버 카페로 수천만원 수익 내기가 쉬워진 이유 (부제: SNS 마케팅의 배신과 3월 네이버 카페 업데이트 사항)  
 
새 온라인,모바일 시장은 격변하고 있다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과는 다른 많은 플랫폼들이 생겼고 그 해당 플랫폼을 익숙하게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늘었지요. 이 때문에 초기에 카페와 블로그 마케팅에 집중하던 많은 사업자들이 유행 따라 마케팅 플랫폼을 결정해서 마케팅 활동을 벌였고 그 결과 카페 마케팅 시장의 경쟁은 이전과는 다르게 굉장히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를 이용해 카페를 급격히 성장 시키고 수천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는 카페를 단 두 달 만에 키워내는 사례나, 해당 분야의 업체가 카페를 포기하고 다른 마케팅 플랫폼으로 넘어간 결과 본인들은 꾸준히 하던 대로 카페로 소비자를 창출하고 마케팅 했을 뿐인데 수익이 두배 세배 늘며 급성장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는 건지 시장이 어떻게 변해 가고 있는 지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       
 
       (시작 합니다.)      
 
 
 
 
느 날 자고 일어나 보니까 시장에 경쟁자들이 알아서 사라져있는 상황 모든 사업 하는 사람들이 한번은 꿈꾸어 볼 만한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이 일어난 이유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SNS 마케팅 플랫폼의 출현과 성장 때문 입니다. 카페 시장은 오래 된 시장이고 이미 선발 업체들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으니 진입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많은 사업가들이 새로운 먹거리와 시장을 찾아 페이스북,스토리채널로 대표 되는 SNS 마케팅 플랫폼으로 넘어 갔기 때문이지요.   
 
초창기에 페이스북,스토리채널등의 SNS 채널은 공유를 기반으로 한다는 채널의 특성상 운 좋게 시기와 콘텐츠가 잘 맞은 업체들이 빠르게 성장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이들의 성공하는 모습을 본 많은 사업가들이 자기 몸을 태울 불을 향해 달려드는 불나방처럼 그들과 같은 성공을 꿈꾸며 SNS 마케팅 채널에 도전 했다 불타 죽었습니다. 
 
아직 완전히 다 죽었다고 말하기는 이르고 아직도 온라인 시장에 한 단면 밖에 볼 줄 모르는, 정보가 부족한 많은 사업자들이 덤비고 있기에 더 많은 희생자가 나올 걸로 보이지만 점 점 이 시장에 실체가 들어 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대표 성공 사례로 많은 페이스북 마케팅 강의에도 본 받자고 소개 되던 스베누는 결과론 적으로 처참하게 박살 났고 스토리 채널은 아래 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동구매 도달률을 건드리고 제제 하기 시작했습니다.
 
 
                      

[TV조선 신문고] "카카오스토리에서 방 빼"…갑질 논란

등록 2016.02.04 21:17 / 수정 2016.02.04 21:26

 

[앵커]
SNS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상품만 좋다면 영세 상인들도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대표적인 게 카카오톡의 스토리 채널이라는 곳입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물건을 팔던 업주들이 한 순간에 판로를 잃게 됐습니다. 

어찌된 사연인지 TV조선 신문고, 김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냄비와 그릇이 창고에 가득합니다. IT대기업 '카카오'가 운영하는 총 회원수 1100만명의 SNS, '카카오스토리'에서 개별 쇼핑몰을 운영하던 영세업체의 제품들입니다.

카카오측이 지난달 26일 업체 23곳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막아버린 탓에 설 특수를 노린 제품들이 재고가 됐습니다. 

피해 채널 운영자A
"만5천개 이상 물건이 지금 창고에 적재돼 있고, 물건들이 주인을 못찾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근무하던 8명 직원도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서" 

업체들은 카카오에 광고비를 50억원이나 내며 1년 동안 이용자수를 550만명 가까이 모았습니다. 연매출도 2000억원 가까이 올렸습니다. 하지만 예고도 없던 카카오의 '일방통행'에 모두 잃을 위기입니다. 

피해 채널 운영자B
"상점을 폐쇄당한 사람한테 폐쇄한 이유는 알아야 하니까 어떤 신고가 들어왔길래 그러냐, '그건 알려줄 수 없다'" 

업체들은 카카오측이 여성 대상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기 위해 견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피해업주
"주부, 여성 이렇게 목적을 두고 있는 채널들이 대부분 대상이 되었고요"

카카오 측은 이용자들의 신고가 누적돼 정지했다며, 업주들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김진호입니다.

출처: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2/04/2016020490194.html

 
이 기사에는 안 나오는데 이렇게 15개의 채널이 영구 정지를 당했습니다. 이게 이슈화가 되니까 풀어주기는 했습니다만 한 업체당 성과형 광고에 몇천만원,몇억 정도 들여서 키운 건데 망할뻔 한 것이지요. 이런 사태는 제가 2014년도에 이미 칼럼으로 예고 했던 적이 있습니다. 혹시 못 보신 분들 위해 아래 칼럼 링크 걸어 드립니다.       

(카카오 스토리 채널이 새로운 기회가 될까? "스토리 채널 분석"
 
또한 일기공에서도 스토리 채널을 운영 중 이기에 느끼는 부분인데 카카오쪽에서 아직 따로 공지 하진 않았지만 채널에 일반 게시물들의 도달률도 건드리기 시작한 걸로 보입니다. 일반 글과 같이 삽입하는 광고의 전환률을 보았을 때 이전보다 많이 떨어진 것이 눈으로 보이니까요. 아직은 전초전에 불과하고 점 점 더 이런 제제가 심해질 거라는 말입니다. 이 채널들은 계속 사업자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만들려고 할 것이고 조금씩 이 채널들에 투자되는 비용이 많아 질 수록 순진했던 사업자들은 이제 다시 돌아갈 수도 없게 될 테니까요. 위 기사에 스토리채널에 수천만원,수억씩 들인 저분들이 이제 와서 빠져나가기 힘든 것과 같은 이치지요.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마케팅 플랫폼에 본질을 보지 않고 단순히 유행 따라 잘된다고 하는 거 따라하는 성향 때문에 그런 겁니다. 일전에 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4편 칼럼 이미지에 나왔던 피리 부는 사나이의 사례와 같은 것이지요. 페이스북,스토리채널등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SNS의 가장 큰 자산은 이용자들의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사업 이렇게 시작하면 망합니다. 4편
 
이게 무슨 의미냐면 이들은 굳이 사업자들이 생산한 콘텐츠를 간절히 원하지 않는 다는 말이지요. 이 때문에 사업자들을 돈으로만 보고 어떻게 든 뜯어먹으려고 하는 정책들이 나오는 것이지요. 카페나 웹사이트,외부 트래픽 시스템등 안정된 자신의 트래픽 발생 기반이 없는 일반적인 사업자들은 이런 정책이 나와도 두 손 놓고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해가 안 가시면 한번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공유 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가장 재미있는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페이지나 채널에서 나오는 정보나,유머도 물론 어느 정도 재미가 있지만 이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은 자신의 소셜에 포함 된 친구나 지인의 소식을 보고 싶고 내 소식을 알리기 위함 입니다. 자신의 소셜에 있는 사람들이 올린 그들의 이야기가 가장 재미있는 콘텐츠라는 것 입니다. 때문에 이들은 이용자의 네트워크 기반의 콘텐츠가 중요하지 우리들 사업자들의 콘텐츠는 그닥 중요하게 생각 하지 않습니다. 아니라면 페이지와 채널을 이렇게 뻥 뻥 날려버릴 수가 없지요.
 
그렇다면 이제 네이버 카페를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카페 시장은 왜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까요? 그건 네이버의 가장 큰 자산이 자신들 플랫폼에 이용자와 사업자들이 생산해낸 콘텐츠이기 때문 입니다. 카페,블로그,지식인에 모인 정보들이 네이버의 가장 큰 자산이지요. 이 콘텐츠를 보기 위해 검색하는 이용자들의 트래픽이 자신들의 수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양질의 정보 콘텐츠가 네이버에게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의미이고 이 때문에 사업자들을 돈으로 보고 돈을 뜯으려고 하기 보다는 그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 이용자 트래픽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 올 수 있게, 이용자들의 체류 시간을 더 늘릴 수 있게 하기 위한 정책과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게 많은 온라인으로 성공한 사업가들이 네이년 이네 독재네 하면서도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 사업을 하고 수익을 내고 있는 이유 이지요.   
 
이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네이버 카페에 업데이트 되는 기능들을 보면 점 점 더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 사업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해 지는 것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 되었던 필독 공지 기능 기능 및 모바일 대문 기능이 도입 되었으며 이번 3월에는   
 
 




      
 
위의 이미지와 같은 모바일 웹 사이드 메뉴,최근 검색어+자동 검색어, 검색 결과 옵션 추가등의 사항들이 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모두 이용자들이 카페내에 쌓여 있는 콘텐츠를 더 잘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 들이고 이는 당연히 카페를 이용해 사업을 하는 사업자들에 매출 향상으로 연결 됩니다. 특히 사이트 메뉴 기능은 커뮤니티형 카페나,플랫폼형 카페에서 진행하는 협력 업체 모집 사업 모델의 수익을 증대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커뮤니티형 카페와 플랫폼형 카페의 개념 정리 칼럼
누구나 키울 수 있는 커뮤니티형 카페로 한달에 천만원 이상 수익 내는 방법
전문 분야나 지식 없이도 큰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형 카페 모델"
 
이전에 이런 기능이 없을 때는 커뮤니티형 카페나 플랫폼형 카페 운영자들이 협력 업체 게시판 노출 시켜 줄려고(그래야 오래 협력 업체로 광고비를 지불할 테니까) 모바일 접속자들 Pc 접속을 유도 했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고 협력 업체들도 노출이 좀 더 유리해졌다는 걸 눈으로 볼 수 있게 될 테니까요.
 
이 밖에도 세세한 기능들이 점 점 더 업데이트가 되어 가고 있고 향후 모바일 시장에 발전에 맞춰 모바일 쪽 기능들이 점 점 강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 현재 사업자들이 많은 개발 비용을 투자해 앱으로 넘어가고 있는 이유인 광고 또한 탑재가 되게 될 가능성도 높겠지요. 사실 이 부분은 이미 텐핑등을 이용해 어느 정도 구현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좀 더 카페에 맞는 모델로 나오게 되지 않을 까 생각 합니다. 
 
점 점 카페로 수익을 내기 쉬워지는 것이지요. 다만 지금은 반짝 성공한 성공 사례들의 출현에 눈이 멀어 있는 사람들도 언젠가 다시 돌아오게 될 것 입니다. 해외로 진출 하지 않는 한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에 기대지 않고 사업하는 것은 꽤나 힘든 일이니까요. 
 
그러니 우리는 그들이 돌아오기 전에 미리 시장을 선점해 두어야 합니다. 언젠가 도전하겠어 하고 다짐만 하고 있다가 다시 경쟁이 치열해지면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테니까요. 또한 누누이 말씀 드리지만 카페라는 트래픽 발생 시스템이 있으면 SNS는 언제든 키울 수 있습니다. 일기공 특강에서 나오는 SNS 마케팅에 대한 내용 또한 다른 SNS 강의 처럼 이렇게 저렇게 SNS 키우세요 이런 내용이 아니라 카페 트래픽으로 SNS를 키우거나 서로 연동 시켜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이니까요.       
 
현업 종사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 거고 공부만 조금씩 해보셔도 느끼실 만한 부분이지만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덜한 지금이 기회 입니다. 기회가 왔을 때 잡으시기 바랍니다. 기회라는 놈은 뒷머리채가 없으니까요.  
 
 
 
 
 



작성:[일기공]-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