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시작하기 전에

다음 자료는 2014년 10월 7일  CB insights이 제공한 The Top 20 Reasons Startups Fail을 해석한 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cbinsights.com/blog>

제품의 시장 부적합성부터 팀의 와해까지, 101개 스타트업을 사후 분석함으로써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에 대해 샅샅이 파헤쳐 보았습니다.

 

스타트업 실패에 관한 사후 분석에 관한 이 콘텐츠를 작성한 후, 저희가 가장 빈번하게 받은 요청은 이 장황하고 긴 내용을 간략하게 이야기 해줄 수 있냐는 것이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자, 경제연구원들, 학계에 있는 사람들, 일반 기업들 모두 다음 질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찾길 원했습니다 :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데 원초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래서 우리는 이 자료를 CB Insight’s data treatment 에게 주고, 위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지 지켜보았습니다. 101개 스타트업에 관한 사후 분석을 일일이 읽어본 뒤, 우린 두 가지 결론을 얻었습니다. 첫째, 하나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가 하나의 원인으로부터 귀결되는 경우는 없다는 것. 둘째, 개별 스타트업 실패에서 그 원인은 너무나 다양하다는 것.

 

 면밀한 사후 분석 후, 우리는 스타트업 실패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20가지를 알아냈습니다.

 

스타트업들이 자신들의 실패 원인을 제시할 때, 한 개 이상의 복수의 답을 제시했기 때문에 다음 차트에 나오는 수치의 합은 100%를 넘을 것입니다. 또한 차트에는 수 백 가지의 이유 중 가장 많이 언급된 20가지만을 나타냈습니다.

 

 차트 다음에는 20가지의 원인과 관련있는 예시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글은 생존편향적인 글이 아닙니다.(성공담이 실제로 우리가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지 알려주는 글). 하지만 스타트업 생태계에 몸 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야 할 만한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은 실제 스타트업이 실패한 애기가 없었다면 완성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들의 실패에 관해 이야기해 준 스타트업들에게 감사함을 표하고 싶습니다.




*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시장과 관련 없는 문제 설정 / 현금 고갈 / 팀 구성의 문제 / 경쟁에서 밀림 / 가격-비용 이슈 / 난해한 상품 / 열악한 비즈니스모델 /  마케팅 실패 / 고객 의견 무시 / 타이밍을 놓친 상품 / 방향성 상실 / 공동창업자 혹은 투자자와의 불화 / 잘못된 Pivot / 자신이 속한 산업 분야에 대한 열정과 지식의 부족 / 나쁜 위치 / 투자자들의 무관심 / 법적인 문제 / 네트워크 미활용 / 에너지 소진/ 신속한 Pivot 실패

다음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20위 - 신속한 Pivot 실패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