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와 파트너십

오늘도 많은 스타트업이 생존과 도약을 위한 투자를 받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특히 생존을 위한 경우 투자를 받기 위해 하루 하루 절박한 심정으로 개인 투자자와 벤처 캐피털의 문을 끊임없이 두드립니다.   

 


Success By Quinn Dombrowski, flickr (CC BY-SA)

 

오늘은 투자와 관련해서 “어떤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을까?”라는 주제로 얘기해볼까 합니다. “돈을 받는데 무슨 자세가 필요하나? 지금 당장 한 푼이 아쉬운데, 아무나 주면 고맙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단언컨대 그런 자세로는 절대 제대로 된 투자를 유치할 수도 지속적인 사업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들은 왜 투자를 할까요? 정말 날개만 없을 뿐이지 살아있는 엔젤이라서 그럴까요? 그럼, 투자가 아닌 기부라고 부르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투자란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이익에 대한 정의는 투자자, 벤처캐피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금전적인 이익을 뜻합니다. 즉, 은행 이자나 주식 투자보다는 좀 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행위를 통해 이익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공짜란 없습니다. 내가 만들고 있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미래를 보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를 받는 순간 우리는 돈을 벌어다 줘야 할 책임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투자자와 벤처캐피털을 만나는 것이 좋을까요? 그냥 돈 많고 쉽게 투자해 주는 사람을 만나면 될까요? 누군가 나에게 선뜻 10억을 투자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언뜻 보면 행복한 일이지만 이 사람이 만약 우리 서비스에 대한 비전은 이해하지 못한 채 현재 이 시장이 돈이 될 듯 해서 투자를 했다면 투자금이 입금될 때의 달콤한 기분은 잠시일 뿐 험난한 미래가 기다릴 것입니다. 

 

입금과 동시에 발전을 위한 미팅보다는 설득과 숫자에 대한 미팅이 반복됩니다. 매달 미래에 대한 비전 따위보다는 성장 수치만을 요구할 것입니다. 결국 대표이사는 사용자가 아닌 투자자를 위한 일에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까딱 잘못하다가는 투자자를 위한 제품, 서비스로 변질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사업이 잘 되면 모를까 악화된다면 잘못된 만남은 파국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창업자와 팀원들이 실패를 하게 됩니다. 

 

잘못된 만남, 투자로 인한 잠재적인 실패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즉, 제대로 된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등한 입장에서 투자자나 벤처캐피털을 평가해야 합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의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닙니다. 이 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내가 갖고 있는 비전에 동의하는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 등을 최대한 면밀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나름 이름있는 벤처캐피털들을 보면 대부분 전문 투자 분야가 있고 그 분야에 통찰력을 갖고 있는 심사역 분들이 있습니다. 이 말은 해당 분야에 대해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고 그 시장에 대한 검토를 해왔다는 얘기입니다. 돈은 똑같을지 몰라도 벤처캐피털은 각각의 성향이 있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투자 내역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만나세요.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투자할 리도 만무하고 투자를 해도 그 분야를 잘 모르니 리스크가 생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과거 투자 내역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성공 사례가 있는지 업계의 평은 어떤지 최대한 레퍼런스 체크도 해야 합니다. 

 

투자 유치는 단순한 돈의 흐름이 아닙니다. 파트너를 만나는 것입니다. 단지 돈뿐만이 아니라 내 사업이 잘 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야 합니다. 그래야 비로서 서로 원하는 이익을 만들어 낼 수 가 있습니다. 절대 돈만 보고 혹하지 마세요. 다시 말하지만 세상에 공짜란 없습니다.

 

돈만 보지 말고 파트너를 구한다는 자세로 내가 심사 받는 것처럼 그들을 심사하세요. 그리고, 파트너로서 함께 일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그 때 투자를 받으세요. 투자는 단지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성공을 위한 길을 함께 할 파트너를 만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접근이 유능한 투자자나 벤처캐피털로부터 제대로 된 투자를 받을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심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