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삼국지 1부

초기 구축 비용과 운영 비용 절감, 안정적인 운영과 확장성 이슈,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이유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게 됩니다. 어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시간상 모든 클라우드를 일일이 테스트하기도 힘들고 대부분 클라우드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정답을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현재 가장 Hot하다고 생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KT ucloud biz와 아마존 AWS, 그리고 Microsoft Windows Azure에 대해 단지 제품의 외형 비교가 아닌, 각각의 장점을 토대로 어떤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2회에 걸쳐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클라우드 KT olleh ucloud biz


ucloud biz, https://ucloudbiz.olleh.com/

 

국산 클라우드 서비스의 1인자로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KT ucloud biz 가 갖고 있는 장점은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입니다. 타사 대비 평균 약 40%에 가까운 저렴한 비용은 굉장히 매력적인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물리적인 시스템이 국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빠른 편입니다. 얼마 전 있었던 클라우드 세미나에서 발표한 KT측 얘기로는 국내 응답속도가 20ms 이내라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아무리 전 세계에 거점이 많다 하더라도 국내에는 거점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시스템이 국내에 위치하고 있는 KT에 비해 속도 면에서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외에도 해외 서비스에 비해 국산 서비스가 갖고 있는 장점인 한국 엔지니어의 고객 지원이나 한글 가이드 등 국내 사용자들에게 의미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안정성 부분에서는 초기에는 다소 불안한 면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개선과 투자, 발전을 통해 많은 향상을 이루었다고 하니 이제 믿고 쓸 수 있는 단계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재 국내 사업자 유일의 멀티 존과 Region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시아권을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로 진출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글로벌 클라우드 최강자 아마존 AWS


아마존 AWS, http://aws.amazon.com/

 

클라우드를 얘기할 때 아마존을 빼놓고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아마존이 클라우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대단합니다. 클라우드 시장을 개척한 것이나 마찬가지니까요.

 

아마존 AWS가 갖고 있는 장점으로는 무엇보다 글로벌 서비스이고, 아주 많은 유명한 서비스들이 아마존 AWS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9개의 Region과 25개의 가용성 존을 갖고 있어, 유럽이든 북미든 여러 거점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CDN서비스인 아마존 CloudFront를 이용해서 콘텐츠 응답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궁금증 중에 하나가 바로 "해외에 서버가 있으니 느리지 않느냐?"입니다. 물리적인 위치 때문에 국내에 구성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할 수 없을 만큼 속도가 느리다면 아마존 AWS는 예전에 실패 했을 겁니다.

 

서비스의 성격과 구성 방식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제 경험상 아마존 AWS를 이용해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속도 면에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으며 안정성 부분에서도 크게 문제가 된 적이 없었습니다. 소셜 서비스를 만들어 북미에 거점을 두고 CloudFront(CDN)를 통해 이미지를 배포한 적이 있는데 국내에서 접근했을 때 웹 페이지가 평균 1초 내에 정상적으로 로딩이 되었었습니다.

 

아마존은 오랜 기간 동안 클라우드를 운영, 발전시키면서 쌓아온 경험과 지식으로 안정성 향상과 지속적인 신규 기능 개발 등을 통해 많은 고객들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축적한 경험에서 나오는 안정성은 아마존을 선택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 7년 동안 끊임없이 가격 할인 정책을 펴왔고, 고객이 요구하는 기대에 부응하여 끊임없이 신규 서비스를 런칭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도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지금까지 KT ucloud biz와 아마존 AW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Microsoft의 Windows Azure를 살펴보고 각 서비스들에 대한 종합 의견을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부를 기대해 주세요. 

심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