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시작하기에 당신은 너무 늙었다.

Quora에 "How old is too old to start a startup?"이라는 질문이 올라왔는데요, 

스타트업을 시작하기에 늙은 나이가 언제인지에 대한 가장 많은 "좋아요(Upvote)"를 받은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타트업이 본 괘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24개월을 완전히 바쳐야 된다. 6개월도, 12개월도 충분하지 않다. 올바른 제품을 만드는데 9~12개월이 걸리고, 실질적인 매출이 생기는 데에도 또 6~12개월이 걸린다. 

>> 뭔가를 얻기 위해 24개월을 바칠 수 없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스타트업을 하기에는 너무 늙은 것이다. 당신이 22살이더라도...

2. 일년에 8,760 시간을 전념해야 한다. 8,760 시간은 24*365 이다. 하루에 14시간씩 사무실에 있으란 얘기는 아니다. 이건 정말로 필요한 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불가능한 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 강박적으로 생각하고, 걱정하고, 혼란스러워 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매일 매 순간마다 받게 된다.

>> 당신의 정신력이 이것을 감당할 수 없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스타트업을 하기에는 너무 늙은 것이다. 

3. 당신에게는 또 다른 옵션이 없어야 한다. 아마도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만약 당신에게 옵션이 있다면 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 좀 해보다 안되면 구글로 돌아가지 머..사업이 잘 될 지 보면서 더 많은 컨설팅을 해야지..난 5억원을 벌고 어떻게 되는 지 볼거야.. 이렇게 해서는 절대 성공하기 어렵다. 위대한 창업가는 또 다른 옵션을 갖고 있지 않았다. 리스크에 대해 무모했던 것이 아니라, 그들은 리스크를 보지 않았다. 그들은 백업 플랜이 필요치 않았다. 그들은 미래를 보았다. 

>> 당신은 옵션을 필요로 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스타트업을 하기에는 너무 늙은 것이다.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