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 말고 오빠’가 하는 핀테크 이야기 ③ 비트코인X대한민국 대표 천재해커, ‘디바인랩’

③ 비트코인 부문 - 비트코인X대한민국 대표 천재해커, ‘디바인랩’

 지난 5월 , ‘골드만삭스’는 중국의 ‘IDG캐피탈’과 손잡고 비트코인 기업 ‘서클 인터넷 파이낸셜’에 5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편, 미국 나스닥은 최근 비트코인의 핵심인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듯 글로벌 금융업계는 ‘비트코인’을 외치고 있는데...

 ‘ 비트코인, 너…이름부터 되게 낯설다…. ’

 요즘 핀테크가 대세이긴 합니다. 금융권을 비롯해 관련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이제 XX페이로 대표되는 ‘간편결제 분야’나 정부규제와 관련해 논란이 많은  ‘P2P대출 분야’는 제법 익숙한 이야기 일 것 입니다.

 ' 하지만 여전히비트코인, 너…이름부터 되게 낯설다…. ’



 물론 비트코인을 핀테크의 한 분야로만 소개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조개껍데기’에서 시작한 화폐의 발전 역사 속에서 ‘금’, ‘지폐’에 이어지는 가상화폐 중 하나로, 사실 금융업계의 근간을 뒤흔들지도 모르는  ‘
생각보다 무서운 놈’ 이니까요.
 
 “[블로터포럼] “정부 손 놓고 있으면, 핀테크 엑소더스 현실 될 것”에 따르면 , 핀테크의 중심지 영국에서는 비트코인에 법정화폐와 같은 지위를 부여하는 등 핀테크 분야 중에서도 가상화폐 쪽을 많이 중시하고 있다고 합니다.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아직은 낯설기만 한 비트코인. 물론, 한국에도 비트코인 관련 회사가 몇몇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아저씨 말고 오빠’ 차명훈 대표는 비트코인 플랫폼 ‘코인원’을 만든 디바인랩의 대표이자, 대한민국 대표 해커입니다.

 


디바인랩 차명훈 대표



# 디바인랩의 '코인원' 

디바인랩은 비트코인의 대중화를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비트코인 플랫폼 ‘코인원’을 탄생시킨 스타트업입니다.

 

“ 비트코인이 활성화 됨에 따라 저희 ‘코인원’과 같은 비트코인 거래소가 모든 비트코인 비즈니스의 중추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디바인랩 차명훈 대표



# 비트코인X대한민국 대표 천재해커 

비트코인?
 온라인 거래상에서 쓰이는 ‘가상화폐’ 입니다. 우리가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기존의 화폐와는 다르게 중앙기관이나 발급기관도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정해진 프로토콜이 있어 사용자끼리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은 큰 가격 변동 탓에 일부 투자자들에게 하나의 투자 수단 정도로만 생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트코인 가격이 20만원선에서 안정세로 접어 들면서 교환수단의 가치로 점차 인정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coindesk-bpi-chart.jpeg

2013년부터 최근까지의 Bitcoin Price Index (BTC/USD) [자료 출처 : Coindesk]



 즉, 이제 더 이상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는 지나고, 비트코인에 내재된 기술과 가치를 통해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해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비트코인 기술의 핵심, ‘블록체인’은 무엇인지?

 비트코인 거래 내역은 누구나 볼 수 있는 장부에 투명하게 기록됩니다. 이 장부가 바로 ‘블록체인’ 입니다. 현재는 각 은행이 고객들의 모든 거래내역을 관리하지만, 비트코인을 사용할 경우 은행의 역할을 ‘블록체인’이 일부 대체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변조 불가능한 공개장부’. 반대되는 개념으로 현재 각 은행의 장부는 ‘비공개장부’입니다. 아무나 볼 수 없죠. 심지어 자신의 거래내역임에도 불구하고 열람을 위해서는 은행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와 반대로 블록체인은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개장부입니다. 누구나 볼 수 있으면, 누구나 조작도 가능할까요? No.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가 P2P 방식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합니다. 제 3자 없이도 거래내역이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비트코인 사용자는 비트코인이 망하길 원치 않는다. 비트코인이 가치를 잃으면 자기가 비트코인에 투입한 자원도 사라지기 때문이다. 공공의 이익이 아니라 자기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비트코인의 가치가 사라지지 않도록 기여할 이유가 충분하다.

…하지만 몇몇 사람은 자기 주머니를 채울 생각에 비트코인 거래장부를 조작하려 덤빌 수도 있다. 이들이 비트코인 거래장부를 조작하려면 전체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지닌 계산 능력의 절반이 넘는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 하지만 과반수가 비트코인의 가치를 지키는 데 계산 능력을 보태면 비트코인 거래장부는 조작할 수 없다. 비트코인 사용자가 각자 자기 이익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비트코인 시스템의 안정성이 커진다. 2013년말,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지닌 계산 능력은 이미 세계 1위에서 500위까지 슈퍼컴퓨터를 모두 더한 것을 넘어섰다. 사실상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말이다.”

 

네이버캐스트 ‘용어로보는 IT’ 블록체인편 부분 발췌

 

“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위해 처음 만들어졌지만 가상 화폐를 뛰어넘는 다양한 금융 관련 서비스의 근간이 될 수 있다는 전망 때문에 혁신적인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차명훈 대표




비트코인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

 2013년 말, 비트코인 가격이 120만원까지 치솟아 올라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가 보안상의 문제로 문을 닫자 비트코인의 가격은 폭락했습니다.

 

 '글로벌 해킹 대회 'DEFCON'과 'CODEGATE'에서의 입상 경력과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최정예 사이버 교육코스 강사 활동 이력을 가진 그는 자신이 가진  해킹에 대한 천부적인 재능을 바탕으로  완벽한 보안 코드를 비트코인에 접목하여 고객들의 신뢰를 얻어 금융혁신을 이루고자 비트코인 사업에 뛰어 들었습니다.'

 



“ 금융공학이나 경제학을 혼자 공부할 정도로 ‘금융’ 분야에 대한 관심도 많았고, 대학시절부터 해킹의 매력에 푹 빠져있었기에 ‘보안’에도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던터라, 딱 저한테 맞는걸 찾았다고 생각했어요.” – 디바인랩 차명훈 대표



# 비트코인의 가능성

비트코인 대중화 가능성?

 당연한 얘기지만 비트코인이 대중화 되기 위해선 사용자가 많아져야 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을 사고 파고 것은 주식을 사거나 외환을 사는 일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에게 비트코인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킬러앱이 나온다면,  엄청 나게 확산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디바인랩이 준비하는 킬러앱은?

 비트코인을 매개체로 한 송금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 금융기관을 통한 송금 시, 많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은행에 지불하는 송금 수수료, 환전 수수료, 그리고 매우 큰 환율 스프레드 (외환을 살 때와 팔 때 가격이 다른 부분) 때문이죠. 하지만 비트코인을 이용하면 이러한 비용들을 절감할 수 있어 원가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차 대표와 함께 비트코인 대중화를 위해 함께 하고 있는 '디바인랩' 팀원들



비트코인의 대중화되었을 때, 수혜 계층은?

 특정 수혜 계층이 존재한다기보다는 ‘가치의 흐름’이 원활해질 것입니다.  즉, 가치교환에 대한 수수료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쉬운 예로 해외 여행 갈 때, 환전이 필요 없겠죠. 어디서든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면 되니까.

 아프리카와 같이 금융 인프라가 부족한 곳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한다면 ATM하나만 있어도 은행의 역할을 해낼 수 있으니까요. 인터넷만 사용한 곳이라면 아프리카와 같은 나라에도 금융의 자유를 줄 수 있고, 정부의 금융 기능 상실로 경제가 망가진 스페인이나 그리스 같은 나라에도 도움이 되겠죠.   



# 대한민국에서 비트코인 스타트업으로 살아가기 

보수적인 금융권의 인식?

 비트코인을 모르니까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무조건 안된다.’ 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혹시 잘못되면 자신들이 피해 보는 것을 아닐까, 사고 터지면 자신들의 책임이 되진 않을까, 그런 생각부터 먼저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보다 먼저 비트코인의 가치와 기술을 받아들여서 함께 성장해야겠다!라고 생각해주신다면 저희와 같은 업체들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은행 입장에서 비트코인을 흡수하면 좋은 점이 분명히 많아요. 독일 인터넷은행은 이미 비트코인 취급하고 있고요. 물론 우리나라에선 인터넷은행조차 불법이지만...ㅠㅠ” – 디바인랩 차명훈 대표


우리나라의 정부 규제?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아직 화폐로 취급받지 못 하고 있기에 정부 규제권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비트코인이 아직 불법도 아니고 합법도 아닙니다.


올해 초 미국의 비트코인 업체 ‘코인베이스’가 정부의 합법적 통과를 받았다.  어떤 의미인가?

 미국 내에서 이제 비트코인이 제도권으로 들어왔다는 것. 정부에서 보증을 서주는 것은 아니지만, 제도권 안에서 합법적인 것이라 인정해주었다는 내용입니다. 비트코인 시장이 더 크게 성장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며, 대중들의 인식도 좋아질 것입니다.



# 디바인랩의 최종적인 목표 

 앞으로 코인원은 비트코인 거래소에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해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며, 비트코인 결제 가맹점을 늘려나갈 것입니다. 그 외에도 비트코인을 통한 송금서비스 등 다양한 실험적인 서비스들을  테스트 해 볼수 있는 한 해가 될 것 입니다.

  최종적으로 비트코인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 금융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탄탄한 비트코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비트코인이 활성화 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디바인랩이 만든 비트코인 플랫폼 '코인원' 둘러보러 가기 
바로가기
디바인랩의 회사소개, 채용, 최근 소식을 둘러보고, 든든한 Supporters도 되어보세요!
바로가기

[ '아저씨 말고 오빠'가 하는 핀테크 이야기 이전 포스팅 ] 
① 삼성페이의 대항마 'X Engineering'
 ② 무이자 대출 서비스 서비스 'ZERO PERCENT'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