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온라인 데모데이] 글로벌 Art SNS, 버즈아트

(주)버즈아트는 기존 예술 시장에서 소외되어온 신진 예술인들과 애호가들을 연결해주는

글로벌 Art SNS인 BBuzzArt의 Phase 2를 런칭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기존 예술 시장에서 소외된 신진 예술가들은 매년 글로벌하게 3백만명이 배출되고 있다. 그들이 예술대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작품에 대한 관심, 피드백을 받아야한다. 또한 작품이 전시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BBuzzArt는 모바일/온라인 상에서 이러한 신진 예술인들과 예술 애호가들을 연결시켜주는 글로벌 아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이다.  





  

회사명 : BBuzzArt
대표자명 : 신세은
사업분야 : 문화예술 플랫폼
설립일 : 2013. 12. 5
임직원수 : 9명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버즈아트



 

-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매년 3백만명의 신진예술인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10년정도의 무명의 시기를 거치게 된다. 이때 이들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단순 경제적 필요만이 아니라 자신의 예술작품을 전시하여 다른 사람들로부터 의미 있는 피드백을 받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예술 시장의 구도에 이들은 아직 갤러리나 미술관에서 전시를 할 수 없기에 고립에 빠지곤 한다.  그리고 매년 3백만명의 글로벌 신진 예술인들이 예술학교를 졸업하고 있고 이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작품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피드백, 그리고 예술계의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페이스북에서 순수 예술에 대해 관심사로 등록한 사람들은 4억 5천만명이 넘는다. 이들 중에서는 예술 작품을 보다 편하게 감상하고 작가들과 이야기 하고자 하는 필요들이 있다. 이러한 예술 애호가들이 쉽게 예술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BBuzzArt는 이런 신진 예술인들의 작품을 예술을 좋아하는 대중에게 소개하고 대중으로부터 다양한 피드백들을 받도록 유도하여 신진 예술인들이 예술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예술성이 높고 잠재력을 가진 신진 예술인들의 작품을 선정하여 Featured 해주고 BBuzzArt 페이스북 페이지, 뉴스레터등을 통해서 해당 작가와 작품을 프로모션 해주고 있다. BBuzzArt는 신진 예술인들의 작품이 온라인 상에서 이미지로만 남아 있지 않고 애호가들과 큐레이터들을 통해 검증된 작가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오프라인 전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미술 갤러리, 미술관, 문화원, 아트센터, 복합 문화 공간을 통해 오프라인 전시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버즈아트는 2016년 1월을 시작으로 싱가폴, 상하이, 베를린, 비엔나, 뉴욕 등에서 BBuzzArt Global Traveling Exhibition을 개최할 계획이다. 2015년 12월에 이에 대한 글로벌 공모전을 열고 선발된 BBuzzArt 예술인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전시회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애호가들이 작품을 보고 즐기는 문화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작품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작가에게 표현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직접 피드백을 작성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작품과 가장 잘 어울리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BBuzzArt에서는 선택된 패턴에 맞추어 피드백을 작성해주는 Feedback Aide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애호가들이 좀더 쉽게 작품을 중심으로 작가와 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이 사업의 타겟 시장 규모와 달성할 목표는 어느 정도 인가요?      

 

▲BBuzzArt는 근본적으로 예술가, 예술 애호가, 예술 에이전시등이 모이는 글로벌 순수 예술 커뮤니티이다. 북남미, 아시아 주요 국가, 유럽 주요 국가들의 페이스북 사용자 중에서 4억 5천만명이 예술에 대해 관심을 표현한 사용자들이다. 이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킹, 모바일에 익숙한 사용자들이다.

▲BBuzzArt는 좋은 예술 작품을 보다 쉽게 감상하고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용자들과 컨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Fine Art (순수 예술)에 대해 관심 있어하는 4백만명의 예술애호가들과 60만명의 신진 예술인, 그리고 3백만점의 예술작품에 대한 데이타들을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떻게 돈을 버나요?   

 

▲BBuzzArt는 현재는 수익 모델을 적용하지 않고 사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 사용자 확보등에 집중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향후에는 아래와 같은 비지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광고 : BBuzzArt는 순수 예술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이다. 그리고 예술시장에서는 예술 전시, 예술 작품을 알리기 위해 많은 비용들을 지출하고 있다. 현재 the Guadian의 발표에 의하면 2013년도 글로벌 예술 시장에서 홍보/마켓팅 분야에 42억 달러를 사용했다고 한다. 즉, BBuzzArt에서 예술 작품과 예술 전시에 대한 광고를 향후에 삽입할 경우 이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크기는 42억 달러로 볼 수 있다.

▲예술 작품 이미지 라이센싱 : 한명의 신진 예술인들이 가지고 있는 작품 포트폴리오는 30~ 100 점을 정도를 가지고 있다. 이들의 작품을 판매하는 것 이외에도 작품 자체에 대한 이미지 라이센싱을 중개하여 작가들과 수익을 분배하는 모델도 가능하다.

▲Artist Incubation Program : BBuzzArt에서 최근 올라온 3천여개의 작품들 중에서 약 1천여개는 예술성이 높아 실제로 작품이 팔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일정 시점이 되었을 때에 BBuzzArt 는 Artist Incubation Program을 시행할 계획이다. 잠재력 있는 신진 예술인들이 Artist Incubation Program에 지원하고 선발되게 되면 BBuzzArt는 온라인에서 그들의 작품과 작가들을 지속적으로 프로모션 해주고, 제휴하는 갤러리등과 협업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필요 시에는 오프라인 전시까지 연계를 시켜줄 계획이다. 그리고 BBuzzArt는 그들로 부터 작품 한점을 제공받을 계획이다. 즉, 예술 자산을 축척해가는 모델이다.

▲작품에 대한 판매 : BBuzzArt는 예술 판매 사이트 보다는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따라서 초기에는 작품에 대한 판매 기능을 일부러 넣지 않았다. 그러나 글로벌 예술계에서 자리를 잡은 후에는 다양한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AVI(Art Value Index) : BBuzzArt의 작품과 대중들의 관심도에 대한 데이타들이 충분히 쌓여 있을 때에는 작품별 작품의 가치를 집단지성을 통해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AVI(Art Value Index)를 만들 계획이다. 갤러리, 콜렉터, 미술 옥션회에 이 AVI를 유료로 공급할 수 있다.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현재 BBuzzArt의 정식 버전을 런칭하고 아무런 마케팅 없이 3주만에 4천여명의 글로벌 사용자들이 회원 가입을 하였고 3천여개의 작품들이 등록 되었고, 이들의 90% 이상이 글로벌 사용자들이다. 또한 등록된 작품들 중에서 전문 큐레이터를 통해서 분류해본 결과 약 천 여개 이상의 작품들은 바로 아트페어에 전시해도 작품성을 인정 받을 수 있을 정도의 퀄러티가 있다고 판단되고 있음.
 

-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 버즈아트는 김형준, 신세은의 2명의 공동창업자와 7명의 개발팀/마켓팅팀으로 이루어진 예술문화ICT 융합 스타트업임. 특히 두명의 창업주가 각각 ICT와 순수 예술분야의 전문가로서 BBuzzArt가 꿈꾸는 예술전문 플랫폼 사업을 하기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음.

▲김형준 ( CTO & Co-Founder)㈜ 버즈아트 공동창업
㈜ 지오소프트웨어 창업 : 중국모바일광고 플랫폼 (Fortune Ball)
ExpoBee Ltd(이스라엘계 미국): 서비스기획 개발 총괄
삼성SDS : 신규사업기획
SK텔레텍 : Mobile S/W 개발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 공학 석사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 학사

▲신세은 ( CEO & Co-Founder )
㈜ 버즈아트 공동창업
Aberbaenamu 갤러리 (프랑스): 큐레이터
Actcurial 미술 옥션(프랑스): 큐레이터
CEIBS (China Europe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 MBA
University of Texas at Austion :  미술사 학사/석사



-
기타

 

▪2015.08 ~ 2015.10 창업진흥원/Accelerate Korea 독일 베를린 엑셀러레이팅
▪2015.07 중소기업청, 2015 창업성장과제 투자연계멘토링초기기업과제 선정
▪2015.06 중소기업청, 2015 창업성장과제 창업과제 선정
▪2014.09 KOTRA 지원 미국 실리콘벨리 IR
▪2014.08 Microsoft-Kotra-Demoday 2014 SmartGrowth 3기 Top 3 선정
▪2014.06 중소기업청/옴니텔스마트벤처창업학교 선발 및 입소

데모데이

'데모데이'는 스타트업의 투자/M&A, 채용, 구매, 홍보 등 실질적인 지원을 해주는 플랫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