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Facebook 로그인에 블록체인 고려중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하버드대 조너선 지트레인(Jonathan Zittrain) 교수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 로그인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데 "잠재적으로 관심이 있다"면서 "이 기술은 타사(제3자) 앱에 의한 데이터 접근을 허용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페이스북은 최근 Messenger의 부사장이었던 데이비드 마커스가 이끄는 블록체인 팀을 강화하고 있다. 이 팀은 페이스북에서 이 기술을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이달 초 이 기술을 연구하고 스마트컨트랙트를 개발하는 블록체인 업체인 체인스페이스(Chainspace)를 인수했다.

페이스북은 결제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자체 암호화폐를 만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페이스북의 로그인 및 데이터 공유 절차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언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커버그는 인증은 자신이 잠재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던 블록체인 기술의 일부라고 설명했지만 아직 회사가 그것을 작동시킬 방법을 찾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잠재적인 시스템이 Facebook Connect를 "완전하게 분산된 무언가"로 대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은 그들이 공유하는 데이터의 양을 제한하고 그들이 접근을 허가하고 싶은 앱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당신의 정보를 탈중앙화된 시스템 상에 저장하면 다른 장소에서 로그인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 중개자를 거치지 않을 겁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그것에 꽤 매력적일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라고 저커버그가 말했다.

"개발자에게 있어서, 우리 시스템을 다루는데 있어서 그 문제에 대해 구글의 시스템이나, 애플의 앱 스토어를 통해서 서비스를 전달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정말로 곤란한 것 중 하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당신 사이에 중개자를 가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자료 : Zuckerberg Considering Blockchain For Facebook Login

 

최희식

P2P 모바일결제 핀테크 스타트업인 (주)피노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보다 많은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협업하기를 희망합니다 ^^
대한민국 모든 스타트업 화이팅!

블로그 : blog.naver.com/delight_linka
이메일 : bherat.choi@finn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