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가 POS 론 제공을 위해 Affirm과 제휴

월마트(Walmart)가 실리콘밸리 대출업체인 Affirm과 제휴해 처음으로 자사 웹사이트와 약 4,000개 미국 점포에서 고객들에게 POS(Point-of-Sale) 론(loan)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유통업체가 고가 구매를 신용카드로 하지 않으려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금융 옵션을 끌어 안았다는 점에서 이번 딜은 소비자금융업계에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다.

Marilee Mclnnis 월마트 대변인은 e-메일을 통해 "Affirm은 고가상품 결제 시 리볼빙 신용한도 대비 고정기간 론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는 훌륭한 금융 옵션"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고객들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선택을 하기를 원한다."

2월 27일에 발표된 이 제휴는 Affirm에게는 대박이다.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이 회사는 Expedia, Orbitz, Wayfair, Cole Han 등 2,000개 이상의 가맹점의 고객들에게 론을 제공하고 있지만 월마트는 곧 최대의 소매업 파트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계약에 따라 월마트 고객들은 150달러~2,000달러의 구매 자금을 3개월, 6개월 또는 12개월의 Affirm 론(loan)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론은 이미 월마트 매장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 몇 주 후면 월마트 온라인 쇼핑객들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Affrim과 월마트간의 금융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Affrim의 CEO인 막스 레브친(Max Levchin)은 한 인터뷰에서 월마트 제휴를 지원하는 기술을 만드는 데 거의 1년이 걸렸다고 밝혔다. 이전에 Affrim은 주로 온라인 쇼핑객들에게 대출하는 데 주력했다. Affirm이 월마트와 협력하기 시작했을 때, 이 회사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점포들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어떻게 론을 제공해야 할 지 방법을 알아내야 했다.

채택된 솔루션은 월마트 슈퍼센터(Supercenters) 쇼핑객들이 매장 직원과 자금조달 필요성에 대해 상의할 필요 없이 POS 크레딧을 신청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쇼핑객들은 전자제품, 가구, 스포츠용품 등을 포함한 특정 품목 옆에 표지판을 보게 되고, 대출(loan) 신청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안내할 것이다. 신청들은 휴대전화를 이용해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사회보장번호의 마지막 4자리 번호를 입력하도록 요청받게 된다.

그는 "대출 절차는 기본적으로 즉시 됩니다. 일단 승인이 나면 바코드를 얻게 되고 월마트의 계산원이 스캔하면 그것으로 끝납니다."라고 레브친은 설명했다. "이는 매우 매끄러운 과정입니다."

월마트 고객들은 또한 구매를 완료하기 위해 상점을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사전에 대출 승인을 받을 수 있다.

Affirm은 명확한 가격 조건을 제공하고 연체료를 부과하지 않는 소비자 대부업체로 자리매김했다. Affrim의 론은 특정 대출자의 위험도에 따라 연율 0%~30%의 이자를 부과한다.

페이팔 공동 창업자인 레브친 씨는 Affirm이 제시하는 조건과 신용카드로 구입하는 경우 간의 대비를 끌어냈다. 그는 카드업계가 고객들을 장기간에 걸쳐 빚더미에 앉혀놓고 있다고 자주 비판해 왔다.

"10년 전, 만약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물건값을 지불하는 지배적인 방법으로서 신용카드가 도전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면, 사람들은 여러분을 비웃었을 겁니다,"라고 레브친은 말했다.

"어떤 경우에는 신용카드는 멋진 도구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그건 좀 무딘 도구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안전장치가 없는 도구이구요. 조심하지 않으면 결국 영원히 회전하며(리볼빙) 많은 이자를 물게 될 것입니다."

레브친은 부분적으로 월마트가 그들의 고객들에게 Affirm이 정직한 제안을 해주기 때문에 제휴에 관심이 있었다고 말했다. 2017년에 월마트는 자사 신용카드에 대한 이자유예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이자유예 신용카드(Deffered interest credit cards)는 특정 몇 달 동안은 이자를 부과하지 않고, 그 이후 제때에 전체 잔액이 결제되지 않으면 소급해서 이자를 부과한다.

월마트 대변인은 Affirm의 론은 소비자 친화적이라고 묘사했다. "그들의 투명한 가격정책, 숨겨진 수수료나 연체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복수 채널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의 훌륭한 파트너가 되게 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월마트는 여전히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리테일 거인은 작년 여름 싱크로니 파이낸셜(Synchrony Financial)과의 오랜 카드 제휴 관계를 끝내고 새롭게 캐피털원 파이낸셜(Capital One Financial)과 독점적인 새로운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료 : Walmart teams with Affirm to offer point-of-sale loans

 

최희식

P2P 모바일결제 핀테크 스타트업인 (주)피노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보다 많은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협업하기를 희망합니다 ^^
대한민국 모든 스타트업 화이팅!

블로그 : blog.naver.com/delight_linka
이메일 : bherat.choi@finn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