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App 모바일결제 인도에서 2.1억명 유저 확보

페이스북은 최근 WhatsApp Pay에 블록체인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Google이 작년 인도 시장에서 전례없는 성장과 실적을 보여줬는데요, 2.1억명의 유저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WhatsApp의 파괴력은 Google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이고 인도에서 성공을 거두게 되면 전세계로 퍼지는 것은 단 몇 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소비자와 판매자 그리고 정부 당국의 니즈만 맞아 떨어진다면 단 1개월 만에도 수천, 수억명의 유저를 유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연결된 세상,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입니다.



페이스북의 메시징 앱인 왓츠앱(WhatsApp)은 인도에서 자사의 디지털 결제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출시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중이다.

인도 정부의 UPI 결제시스템이 지원하는 WhatsApp Pay는 2018년 초 100만 명 안팎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인도에서 서비스 테스트를 시작했다. 인도 NPCI(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에 따르면, 그 이후 매달 약 100만 건의 거래를 처리했다고 한다. 월간 이용자 수 2.1억명인 인도는 WhatsApp의 최대 시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WhatsApp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보도했는데, 그 이유는 인도 감독당국이 결제 데이터는 페이스북의 서버가 아닌 인도 내에서 처리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2018년 내내 WhatsApp의 최고 경영자와 인도 중앙은행 총재 간의 회의에도 불구하고, 양측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현재 인도에는 10억 명 이상의 휴대전화 사용자가 있으며 디지털 지불결제 시장은 2023년까지 1조 달러(약 1,1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분석가들은 WhatsApp이 인도의 지불결제사업자인 Paytm에 큰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지난 10년 동안 인도의 지불결제 시스템에 대한 나의 지식으로 볼 때, WhatsApp Pay는 널리 퍼질 것입니다."라고 인도의 UPI 시스템의 설계자이자 NPCI의 전 직원인 Ram Rastogi 씨는 말했다. "인도 사람들은 그들이 읽고 쓸 수 있는 언어로 된 그들에게 익숙한 것을 원합니다. 인도에서 13개 주요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WhatsApp은 그래서 작은 마을에서도 지불결제의 디지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라스토기 씨는 "풀 서비스 런칭 6개월 만에 WhatsApp은 쉽게 월 결제건수 1억~1.5억 건을 달성할 수 있으며, 이는 Google이 인도에서 보여준 것과 유사한 성장률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자료 : WhatsApp Mobile Payments Secure 210M Users In India

 



 




최희식

P2P 모바일결제 핀테크 스타트업인 (주)피노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보다 많은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협업하기를 희망합니다 ^^
대한민국 모든 스타트업 화이팅!

블로그 : blog.naver.com/delight_linka
이메일 : bherat.choi@finn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