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전체보기

삼성금융과 함께 성장할 스타트업을 찾습니다.(필독 Q&A 포함)


개요

삼성벤처투자가 주관하고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스타트업 상생 프로그램


도전과제 

1) 금융사별 도전과제
- 삼성생명: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조사 등
- 삼성화재: 사고동영상 분석을 통한 과실 산정 등
- 삼성카드: 데이터·디지털을 활용한 신규 상품·서비스 개발 등
- 삼성증권: 디지털 기반 투자상품 개발 등

2) 금융사 공통과제
- 외부 음성 데이터 기반 학습데이터 생성/관리 기술
- 삼성금융사의 데이터를 활용한 융복합 사업


3) 자유주제 : 삼성금융에 제안하고 싶은 신규 비즈니스, 서비스, 솔루션 등

지원대상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중소기업 및 예비창업자


모집기간 
2019.09.23~11.01


시상/지원
- 신규 사업모델 및 솔루션 공동 개발
- 본선진출 기업 1,000만원 지원, 최종선정 기업 3,000만원 추가 지원





 

Q. 사업계획서 작성 시 기술적 역량과 사업모델 중 어느 것을 우선시 해서 작성해야 할까요?

보유한 기술적 역량도 중요하지만 사업적인 부분의 타당성이 더욱 비중 있게 평가될 것입니다.
평가 과정에서 기술에 대해 추가 검토가 필요할 경우 인터뷰 등을 통해 문의를 드릴 것입니다.

 

Q. 개인 자격 참가 시 소개자료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가요?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구상하게 된 배경, 학업적 성취(논문, 과제 등)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만, 개인 자격 참가의 경우 소개자료보다는 사업계획서 상의 아이디어/사업모델의 참신성, 실현가능성에 심사 비중을 크게 둘 예정이니, 수상내역이나 관련 경험이 없으시면 동기/배경만 쓰셔도 됩니다.

 

Q. 과제 제안 현황 등을 외부에 공표하는 경우는 없는지요?

지원사의 제안 사항을 외부에 공표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Q. 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사업제안을 할 경우 삼성카드 외에 타 계열사에 복수지원이 가능한가요?

동일 아이템으로 여러 회사에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동일 회사에 복수 개의 사업제안도 가능합니다.

 

Q. 도전과제에 정확하게 해당되지 않는 사업인 경우 어떻게 지원을 하면 될까요?

자유주제에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데이터 등 금융관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면 금융관계사 공통과제로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Q. (삼성화재) 차량 사고시 동영상 분석을 통한 과실 산정' 과제는 어떤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면 되나요?

당사가 원하는 서비스를 실현한 업체로는 외국 스타트업중nexar 라는 업체가 있으며, 네비게이션이나 별도의 디바이스, 핸드폰 어플 등 가능한 어떤 방법이라도 제안을 주시면 됩니다. 사고 당시를 재현해주고 과실 산정에 도움이 되도록 리포트가 제공되면 됩니다.


Q. (삼성화재) '차량 사고시 동영상 분석을 통한 과실 산정' 과제 수행 시, 삼성금융사 내부 사진 정보를 활용하여 개발 가능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이후에도 DB 제휴가 가능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최초 본선 진출 3개사 선정시에는 지원하는 업체가 보유한 동영상을 분석하여 결과물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후 해당 결과물에 대해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온다면, 당사 내부 DB를 사내로 들어와서 분석하여 검증하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사내 DB 제공은 위 과정을 거쳐서 합격&통과시 제휴 및 계약을 통해 가능합니다.
 

Q. (삼성화재) 활동비서 서비스 구축은 어떤 수준까지 원하시는 건가요? 

단순한 비서 어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당사 설계사님들이 사용하는 시스템과 연동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고객정보와 계약정보를 바탕으로 설계사님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일정을 짜준다든지, 당일의 중요 이슈를 보여준다든지 하는 서비스를 원하고 있습니다.

 

Q. (삼성화재)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이 무엇인가요?

당사 애니핏은 삼성헬스의 일부 서비스인데요. 이를 삼성헬스처럼 통합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장기적인 계획이 있습니다. 이에 더해 부가적인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은 얼마든지 무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Q. 본선에 진출하면 사업화 과정을 거친다고 했는데, 결과물 완성도는 어느 정도를 예상하나요?

본선에서 삼성금융사의 현업부서와 함께 만드는 결과물은 PoC 추진계획이 포함된 사업계획서, 파일럿 테스트가 가능할 경우 파일럿 테스트 결과물 등의 형태로 과제별 또는 금융사별로 다르게 운영됩니다.


삼성카드는 3개월간 구체화 과정을 거친 후 삼성카드와 제휴사업을 바로 추진할 수 있을 정도의 완성도를 갖춘 사업모델이 산출되는 것입니다.

 

Q. 3개월간의 사업 구체화 과정을 거친다고 하셨는데, 관련된 비용의 지원이나 도움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 구체화 과정을 위한 별도의 비용지원은 없습니다. 구체화 과정에 참여하시게 되면 이미 1차 본선을 통과하신 상태가 될 것이므로, 이에 상응하는 1천만원의 상금은 받게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구체화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 되실 경우 추가로 3천만원의 상금이 지급됩니다.
- 사업모델 구체화 단계에 금융사의 현업부서에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협업을 진행합니다(금융사 동일)

- 삼성카드는 업무적인 지원으로는 삼성카드 내에서 작업공간과 컴퓨터를 지급해 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제안하신 사업 아이디어를 적용하는데 가장 적합할 현업 부서에서 실무자가 파견이 되어서 사업화를 지원해 드릴 것입니다. 필요할 경우 삼성카드의 데이터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이용에 대한 세부 내용은 본선 진출 기업 대상으로 별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Q. 삼성금융사와의 협업과정에서 원래 제안했단 아이디어에서 발전이 있는 경우,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 부분은 어떻게 되나요?

협업 과정에서 발전된 사항에 대하여 지적재산권 출원을 하게 된다면, 권리 공유에 대한 사항들을 협의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금융사가 지원사와 협의 없이 지원사의 아이디어를 활용하거나 권리 주장을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이후 IP부분을 부분적으로 공유해야 될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한 보상은 어떤 식으로 준비하고 계신지요?

- 기존 질문과 유사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게 되다면, 권리 공유에 대한 사항들을 협의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금융사가 지원사와 협의 없이 지원사의 아이디어를 활용하거나 권리 주장을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상에 대한 부분은 사안에 따라 개별 계약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Q. 시상을 하게되면 삼성 금융그룹과 사업제휴해서 같이 성장하게 해주는 건가요? 아니면 3천만원 받고 끝인가요?

협업모델의 실현가능성, 기대 효과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삼성금융사와 해당 스타트업이 본격적으로 사업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화까지 함께 추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삼성금융사가 해당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보유한 잠재력에 따라 삼성금융사와의 관계가 지속 및 확장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열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본선에 진출하여 삼성카드와 협업을 할 경우 데이터 활용은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나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선 이후에 공지를 드릴 예정입니다. 다만, 삼성카드 내부에서 작업을 진행할 경우, 삼성카드가 제공하는 컴퓨터만 이용이 가능하며 일체의 데이터는 외부 유출이 불가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댓글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데모데이가 여러분을 대신하여 삼성금융 담당자에 문의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 지원하기

댓글 9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