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창업멤버] (창업팀구성)중국,일본 목표 뷰티/패션 개인화 큐레이션 플랫폼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시작의 이유와 인지한 문제]

 

아마도 많은 분들이 새로운 유행이나 스타일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나에게 어울릴지 고민하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매 시즌 매우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스타일 제품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멋진 외모, 호감 가는 외모를 가지고 있으면 조금은 유리한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기에 인기 있는 패션과 뷰티 스타일을 따라하곤 할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백화점을 뒤져 쇼핑을 해보아도, 정우성이나 조인성까지는 아니더라도 류승범 같은 개성 있는 스타일이라도 나오리라 기대하지만 스타일 선택의 현실은 너무 고단합니다.

오히려 생각과는 너무 다른 현실에 웃음이 나오기까지 합니다.

 

 

 

[문제 해결 방식]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뷰티/패션 개인화 정보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

유저의 서비스 내에서의 활동 정보를 기반으로 전체 뷰티/패션 정보들 가운데 개개인 유저에 가장 적합한 스타일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정보 분류 방식과 추천 방식은 제가 마케터와 서비스 기획 활동을 오래 한 경험을 살렸습니다.

물론 빅데이터 방식도 활용하겠지만, (서비스 초기에는 데이터가 그리 많지 않기에 저장 방식과 연결 방식에 초점을 맞출 생각입니다)

주요 방식은 개개인의 스키마에 대한 사회화 알고리즘을 적용한 확률적 방식을 적용하여 뷰티/패션 추천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사실 이 방식은 우리 일상에서 경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전략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대규모 광고(기업광고)와 언론 홍보, 뉴스를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인식을 확보합니다.

두 번째로 최고의 사양을 알리면서 멋진 이미지 광고(제품광고)를 대규모로 집행합니다.

세 번째로 셀렙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노출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기존 스키마 대상 수용가능 정보를 통한 체계 흔들기, 기존 스키마 노드에 연결하기, 링크 강화하기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이 작업 이후 선호도나 추천을 확인해 보면 삼성 스마트폰이 매우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는 스타트업이기에 대규모 자본이 드는 전체 관점의 인지 알고리즘 변화를 통한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그러기에 조금 더 기술적이며 이론적인 방법을 활용하려 합니다.

 

 

[앞으로 비전과 목표 시장]

 

우리의 목표 시장은 국내를 허브로, 중국과 일본, 동남아를 연결하는 아시아 시장이 목표입니다.

트위치가 게임 방송국이라면 우리는 뷰티/패션 방송국(콘텐츠를 연결하므로 이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 드립니다)을, 핀터레스트의 유저의 현재 욕구 정보를 통해 미래의 욕망을 예측하여 정보를 제공해주는 방식(뷰티/패션은 욕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을 우리 서비스 플랫폼에 알맞게 적용합니다.

우리는 세계 최고의 뷰티/패션 정보 큐레이션 플랫폼 될 것입니다.

 

 

[단기 계획]

 

저는 이전 몇 년 동안 몇 번의 실패를 통해 배운 것이 있습니다.

팀을 구성할 때의 문제점과 투자를 받을 때의 문제점입니다.

팀원 입장에서 스타트업에 종사한다는 것은 생활을 의미합니다.

즉, 대기업의 커다란 월급은 아니더라도 월급은 의식주라는 생존의 기본 요소입니다.

최소한 몇 달 후에는 생활이 되리라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돈이 많은 스타트업이 아니고서는 투자를 의미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팀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미래의 불확실성은 초기 투자 상 항상 존재하는 것이라면 팀에 대한 불확실성은 어느 정도 해소 할 수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팀이 역량과 열정이 있는가? 투자를 받고 사라지는 먹튀가 아닌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겨내고 전진해나갈 것인가? 에 대한 것입니다. (지금의 씨드 투자 시장은 굉장히 보수화된 상태입니다)

그러기에 투자자는 유명한 개발자, 성공 창업자, 상위권 대학, 유학생 아니면 서비스 가능 정도의 완성도나 어느 정도 회원이 확보된 것을 요구하게 됩니다.

 

저는 실패의 몇 년 동안 만들어온 네트워크와 정보를 통해 서비스 런칭과 이슈 만들기를 위한 투자금을 만들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서비스 가능 바로 이전의 완성도가 필요합니다.

(제가 보기보단 나이가 있어 주변 지인들은 대부분 가정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하는 것은 거의 어려운 상태라 이렇게 팀을 찾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 계획으로는 팀 구성 후 2개월 정도이면 최소기능제품(MVP)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제 실패 리스트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첫 번째 실패) 개인의 관람 단계 및 취향 분석을 통한 공연 추천 서비스

자세히 보기 - > https://goo.gl/HXUZhT

두 번째 실패) 사용중인 화장품과 화장패턴을 분석한 화장품 추천 및 화장법 추천 서비스           
자세히 보기 -> https://goo.gl/WRV0TO

 

투자 결정을 위해 1~2개월 정도의 지원 및 미팅 기간(투자 관련 미팅은 위해서는 분기별 월별 있을 수도 있습니다)과 1개월 정도의 투자 검토 기간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런칭과 프로모션 자금만 확보 된다면 시리즈A를 위한 작업은 오히려 원활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나름의 역량과 네트워크가 있기에 확신합니다.

시리즈 A 부터는 중국 진출을 위해 해외 투자자 연계 작업을 할 계획입니다.

 

 

[개발 장소와 원하는 팀원]

 

현재 제가 알아보고 있는 장소는 마포/공덕/합정과 강남/역삼/선릉 쪽입니다.

아직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2월 초를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근무시간은 9시30분~6시이며 야근은 없습니다.

점심은 제공하며 장비는 개인 장비를 활용합니다.

2달 이후 서비스가 완성되어 씨드 투자가 들어오면 월급은 적더라도 장비만큼은 원하시는 대로 맞춰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이언맨급 시스템을 바래봅니다.

 

베타 서비스는 웹서비스로 진행 계획입니다.

경력은 상관없습니다. 대학생도 좋습니다. 단지 업무를 최소한 한번 이상은 완료해본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취미로 만들었던 재미로 만들었던 상관 없습니다.

 

(팀원 분야)

프런트앤드 개발 전문이나 백앤드 좀 아는(많이 알아도 상관 없음).

백앤드 전문이나 프런트앤드도 좀 아는(나는 풀스펙이다도 상관없음).

유행과 트렌트에 밝은 디자이너 (엄청난 능력으로 페북/인스타 스타여도 상관없음)

이렇게 해서 3인 정도를 찾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슈퍼 개발자다, 슈퍼 디자이너다 생각하시는 분도 상관없습니다.

(투자 받을 때 편하겠군요) 하지만 무조건 내 스타일대로 작업이 되어야 한다. 무조건 내가 이겨야 한다 생각하신다면 사절입니다.

 

문의나 지원은)  myshow@supportmyshow.net   보내주세요.

(1월은 제가 프로젝트에 투여 되어 있어 연락이 바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괜찮으시다면 공유(도깨비 아니고요)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