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홍보] [Real] 무작정 SNS로 사업을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 (부제: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Real] 무작정 SNS로 사업을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 (부제: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번 칼럼은 실전편 내용과 인용해 같이 적어보려고 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SNS를 이용해 자신의 사업을 크게 성장 시키고 1인 기업으로 성공하는 것에 대한 꿈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정작 이 SNS로 크게 돈을 벌었다. 하는 사례를 본적이 얼마나 있으신가요? 강사들이 강의 하려고 보여주는 몇 몇의 특이한 사례나 대기업의 마케팅 사례들을 제외하면 실제로 이러한 SNS를 이용해 크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초보 사업자들은 이러한 현실 상황을 모르고 주변에서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좋다고 하니까 무작정 믿고 공부하고 시간 투자했다. 시간과 돈만 버리게 되고 "나는 역시 안되는 구나" "온라인 사업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구나 "등의 생각을 하게 되지요. 하지만 어떠한 문제도 풀이 공식이 잘못되었는데 답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이번 칼럼을 통해 한번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
 
 
 
 
                 (시작 합니다.)
 
 
 
 
 
 
 
 

Chapter 4. 무작정 SNS로 사업을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워렌 버핏

 

 

 

 

운영중인 일기공 카페에서 활동중인 칼럼니스트 A가 어느 날 자신이 몇 년간 온라인 사업을 통해 느낌점들에 대한 글을 적었다한창 열심히 활동하던 그가 사라지고 나타난뒤 처음 올리는 글이었기에 매우 흥미롭게 글을 읽었는데 당시의 글의 내용을 적어보자면 이랬다.

 

 

 

 

2016년 08월 23일 SNS를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 2년만에 적는 글이다.사실 2년전에 나는 일기공 칼럼니스트였다.당시 sns는 한창 뜨는 이슈였고 저 또한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채널을 보유하고 운영했습니다.빠르게 고수익을 올릴수있었고 그로인해 승승장구할줄만 알았다.

 

 

 

 

그러나,

 

 

 

 

sns는 과도한 광고적 성격덕분인지 점점 광고하기도 힘들어지고,치고나오는 세력들도 많아지고 알고리즘 적용으로 광고하기도 힘들어졌다.그러면서 나는 느꼈다." 내 기반이 되는 플랫폼을 가져야겠다 "

 

 

 

 

그 플랫폼이 무엇인지 강력하게 고민했고 블로그,사이트 등 다양한 플랫폼이 있었지만 그 중 기본은 카페플랫폼이였다. 2년전에 오만했던 시선을 뒤로하고 다시 일기공님의 글을 하나둘 읽고 있다왜 그당시엔 제대로 보지 않았나 왜 그당시에 시작하지 않았었나 후회가 가득하다글을 읽으시면서 오해를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 말한다.

 

 

 

 

sns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sns를 포기하라는게 아니다.

 

 

 

 

일기공에서 노맨님이 말씀하시는것처럼 카페플랫폼이 기반이되고,기본이 되어야한다는 것 이다.지금 sns강의를 들으러다니며 sns가 제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들! sns만으로는 절대 수익의 안정화를 할 수 없다수백만명이 구독하고있는 플랫포머로써 말한다.카페가 기반이고 1인 기업 플랫폼이 기본이다.

 

 

 

 

이 A라는 칼럼니스트는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등 다양한 SNS채널에 수백만 회원을 보유한 플랫폼을 운영하는 운영자인데 초반에는크게 돈을 벌었으나 과도한 광고적 성향 덕분에 광고하기도 힘들어지고 채널내에서 자꾸 도달율을 건드려 크게 좌절 했다고 적었다이정도의 실력을 갖춘 마케터 또한 이런 좌절을 맛봤는데 초보 사업가가 SNS 책 몇권 읽고 몇만원 몇십만원 짜리 강의 하나 들었다고 성공하기는 당연히 불 가능 할 것이다.

 

하나의 사례를 더 소개하자면 필자가 운영중인 일기공(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에서는 2~3개월에 한번 씩 다양한 프로그램에 무료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이때 들어온 신청서에 굉장히 안타까운 사연이 있어 소개를 해보면 한 회원이 2년전 맨손맨발에 무일푼으로 자식 둘만 데리고 나와서 카카오 마케팅을 시작했다고 한다

 

5개월간 잠안자고 이틀에 4시간 정도 자는 걸로 만족하며 노가다로 SNS 계정을 키웠고 1년 정도는 회사 생활 보다 훨씬 나았을 만큼 정말 먹고 살만 했다고 한다허나 이 희열은 잠깐이었고 계정들에 도달율이 낮아지면서 수익에 상당히 큰 타격을 받고 두손 들고 나오게 되어 지금은 수입이 제로인 상태이니 도와달라는 내용 이었다.

 

앞선 후회 사례와 SNS를 하다 망했다는 사례를 필자는 수도 없이 접했다. SNS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들이 자신들도 먹고 살아야 하니까 SNS가 절대불변의 진리인척 정확한 원리와 개념파생 효과와 목적도 모르고 무작정 시켜서 들어갔다 망하는 사례가 너무나도 많다.

 

SNS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1인 기업으로 수익을 안정 시키려면 뒤에서 나올 메인 플랫폼들이 필수다부디 어떤 것을 하든 내가 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 일으킬지 정확하게 알고 시작했으면 한다온라인 사업에서는 모르고 한 행동이 나에게 좋은 결과를 미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으니 말이다.

.
.
.
.
.
 
의 실전편 내용 공개의 사례처럼 주위의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말을 믿고 무작정 SNS에 뛰어 들어서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없습니다. 잠깐 돈을 번다고 직장을 퇴직했는데 알고리즘 변동이나 정책 변동으로 수입이 급감 한다면 어떻게 버틸 수 있을 까요?당장 다음 달 생활비도 마련 할 수 없다 면요? 설마 이렇게 까지 되겠어라고 생각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한 사례가 많습니다. 당장 위의 실전편 내용 공개에 나오는 사례만 하더라도 처음에 저분이 카카오스토리가 정책을 저렇게 멋 대로 바꿔갈지 예상 했으면 저렇게 모든 걸 버리고 올인 하지는 않았겠지요. 
 
이렇듯 자신의 무엇을 하지는 지 모르고 하는 행동에서 위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비 사업가나 초보자들이 모르고 하는 행동이 나중에 자신에게 칼이 되어 돌아오게 되는 것이지요.이러한 행위는 자신과 자신의 가정을 파멸로 이끌지도 모르는 정말 위험한 행동이기에 일기공에서 무료 컨설팅을 진행하는 이유도 이러한 피해를 막고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고 저러한 사례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이니까요. 
 
세상은 특히 비즈니스의 세계는 정말 냉정 합니다. 모르고 그랬어라는 변명이 통하지 않고 자신이 한 선택에 대해서는 온전히 자기 자신만이 책임을 질 수 있지요. 그렇기에 우리들은 정확한 정보,관련 산업에 대한 정보,마케팅에 대한 정보,시장에 대한 정보 이러한 모든 정보를 파악하고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제가 강의 때 자주 하는 이야기 중에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모르면 눈탱이를 맞는다. 라고 자주 말을 합니다. 
 
그렇게 말하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그들이 초보 사업자들을 속이는 방법등을 알려드리는 것도 수강생이 이러한 일을 피하게 만들기 위해서지요. 한 사례로 이런 예가 있습니다. 특강에서 우리가 쓰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는 데 굉장히 좋아 보이는 사이트에 있는 고가의 프로그램들이 다른 사이트에 가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그냥 비싼 돈 내고 써야 하는 것이고 이조차 모르는 예비 사업가는 저희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의 무료 프로그램을 50개 정도 받아 마케팅에 필요한 프로그램 49개 300만원인데 반값 할인해 150만원에 판다고 판매하는 사람들한테 눈탱이를 맞습니다. 
 
그럼 구매한 사람이 가만히 있겠냐고요? 애초에 모르니까 사는 거고 나중에 알았다고 해도 방법이 없지요. 그리고 대부분은 그냥 고마워 합니다. 이야 이 많은 프로그램을 반 가격에 팔아주다니 그리고 서비스 프로그램도 10개나 더 줬네? 와 개이득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계속 이러한 형태의 눈탱이를 맞다. 빠르게 여유 자금을 전부 소진하고 왜 돈을 이렇게 투자 했는 데 나는 사업에 실패한 것인가 생각하게 되지요.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초보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고 현재와 똑같이 평생을 시계 태엽이 돌아가듯 살게 되겠지요. 그러니 정보를 얻으십시오. 판단 기준을 잡을 단 한마디의 정보, 한 문장의 정보라도 경험자들을 통해 얻으십시오. 당장은 뭐 그거 하나 듣겠다고 이렇게 노력을 해야 하겠냐 하더라고 그게 앞으로 미래의 여러분이 입을 지도 모르는 수백 수천만원의 손실을 막아 주게 될 겁니다. 
 
이미 일기공을 알고 이 글을 읽을 정도의 분 이라면 어차피 언젠가는 자기 사업을 하게 되실 겁니다. 사업을 시작 하게 되면 초보 사업가를 뜯어 먹으려는 하이에나들과 전쟁을 하게 될 거고 수업료라는 이름으로 자기 위안을 하며 자신이 날린 수백 수천만원을 어쩌면 수억을 정당화 하려고 하겠지만 그때 가봐야 잃어버린 돈과 시간을 되찾을 수 는 없습니다. 
 
저희가 특강 진행하고 무료 컨설팅 진행하면서 이런 사례를 정말 무수히 봤습니다. 카페 대신 키워 줄 테니 월 400만원 내라 길래 400만원씩 5년을 지불 한 업체도 있었습니다. 저희가 열어보니 카페 상태는 개판이었고 카페로 매출도 거의 안 나오고 있었는데 막상 수강생분은 저희를 만나기 전까지 그 업체가 관리를 잘해주고 있었다고 생각 했더군요. 2억이 넘는 돈이 허공으로 사라진 겁니다.
 
이러한 사례가 남 이야기 같으신가요? 정보가 없으면 정말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속이려고 할 겁니다. 그러니 직접 단 한줄의 정보를 얻기 위해 움직이십시오, 귀찬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가 여러분이 피땀 흘려 번 돈을 모두 빼앗아 가지 못하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사례들 상황만 조금 바뀌어서 누구한테 든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본인이 관련 시장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 한다면요. 피땀 흘려 번 돈,인생을 걸고 하는 사업, 귀찬다, 시간 없다, 알아서 잘해주겠지 라는 생각으로 망가뜨리고 싶으신 분은 없을 거라 믿습니다. 부디 진지하게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나는 마음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는지를요.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