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홍보] [사업성공전략]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는 히트메이커가 되는 방법 (부제:히트 상품을 만들어 내면 돈은 저절로 굴러 들어 옵니다.)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사업성공전략]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는 히트메이커가 되는 방법 (부제:히트 상품을 만들어 내면 돈은 저절로 굴러 들어 옵니다.)  
 
많은 예비 사업가들 혹은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들은 모두 자신의 사업을 성공 시키고 싶어 합니다. 그러기 위해 지금도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우리의 사업을 성공 시키는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업 성공의 요소가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를 원하는 히트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게 가장 중요한 성공의 포인트일 것 입니다. 
 
좋은 상품을 만들어 좋은 가격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사업에 기본이지만 좋은 상품이라는 기준을 잡지 못한다면 지키지 못하는 말일 것 입니다. 그렇다면 많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좋은 상품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업종 별로 종사하는 업계 별로 다르게 표현되겠지만 결국 히트 상품이라는 말로 귀결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러한 히트 상품을 만들 수 없을까요? 히트 상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조건, 내 상품을 히트 시키는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칼럼에서는 우리가 만들어 낼 상품을 히트 상품으로 만들기 위한 조건, 히트 상품이 탄생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업에 아이템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 자신이 선정한 분야에서 어떤 아이템을 판매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 이라면 꼭 한번 이러한 히트 상품이 탄생하는 조건을 기억해 두셨으면 합니다. 
 
 
-----------------------------------------------------------------------------------------------
 
 
 
            (시작 합니다.)     
 
 
 
 
 
 
히트 상품을 만들어 큰 돈을 벌고 싶은 사업가라면 먼저 아래의 두 가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음악,영화,TV,책,게임,앱을 비롯한 광대한 문화 생태계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비결은 무엇인가?
 
두 번째:같은 아이디어인데도 어떤 것은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고 어떤 것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어야 우리는 상품을 히트 시키는 본질을 알고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데릭 톰슨이 지은 히트메이커라는 책에 사례를 통해 히트 상품이 만들어지는 요소를 분석해 볼 테니 먼저 아래의 인스타그램이 성공한 요인을 요약한 사례를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인스타그램의 성공 요인> 
 
친숙성과 네트워크의 힘이라는 공통 주제를 비교해보자,그런 차원에서 예전에 히트곡인 브람스의 <자장가와>요즘 시대의 최신 히트작인 사진 공유앱 인스타그램instagram을 비교해보면 흥미롭다.  19세기에 피아노 음악 시장이 호황을 누렸다면 지난 몇 년은 사진 공유 앱 상점이 문전 성시를 이뤘다. 코닥kodak의 2000년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1999년에는 전 세계 사람들이 사진을 800억장 이나 찍었고 카메라도 7000만대나 샀다고 한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수십억대의 휴대전화와 태블릿,컴퓨터,카메라로 매달 800억장이 넘는 사진을 "공유" 한다.
 
다른 몇몇 앱과 마찬가지로 인스타크램 사용자는 사진을 찍은 다음 특유의 필터를 사용해 복고풍 영화 같은 장면을 연출 할 수 있다. "단순함"과 "아름다움"이라는 핵심 가치를 구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일상이 담긴 사진을 편집하고 공유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앱 이라고 보면 된다.그러나 이러한 단순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앱은 인스타그램 말고도 아주 많다.필터 요소 또한 인스타그램이 처음 만들어 낸 게 아니었다.그렇다면 이러한 수 많은 유사 앱 가운데 특별히 인스타 그램이 이토록 유명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인스타그램의 성공은 특유의 미적 감각과 전파 요소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인스트그램 창업자들은 앱을 출시하기 전에 벤처 기업인 케빈 로스,저널리스트 M.G,시글러,기술 전도서 로버스트 스코블.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등 첨단 기술계의 거물들에게 이 앱의 초기 버전을 보냈다. 이들은 자신의 트위터에 인스타그램 사진을 올렸다. 이들 유명 인사가 거느린 트위터 팔로워를 모두 합하면 수백만에 이른다. 인스타그램은 이미 존재하는 거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품을 출시하기도 전에 이미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 할 수 있었다. 
 
인스타그램은 첫 출식 된 2010년 10월 6일, 무려 2만 5000명이 앱을 내려받았다.이날부터 앱스토어의 내려  박기 부문에서 당당히 1위로 치고 올라간 것이다. 이용자들은 이 유명인들이 자신의 SNS에 올린 사진을 보고 너도 나도 이앱을 내려받았기 때문이다. 
                                                                                                           
                                                                              히트메이커.28p중      
 
 
읽어 보시니 어떠신가요? 어떤게 히트 상품이 만들어지는 지 감이 오시나요? 먼저 첫 번째 질문인 음악,영화,TV,책,게임,앱을 비롯한 광대한 문화 생태계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은 현재 사람들이 익숙하게 소비하고 있는 무언가,익숙하게 습관적으로 하고 있는 행동에 반하지 않으면서도 독창적인 무언가로 내 상품을 보이게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소비자들이 반감을 가지지 않을 만한 선에서 내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참신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인 비기너 사업가들이 새로운 사업 아이템만 찾아다니다 실패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받아들일 만한 정도의 신선함을 가진 아이템과 상품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데 사람들이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아이템으로 사업을 성공 시키려 하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상품은 대부분 소비자들이 이 상품의 이름을 들었을 때 한번에 이해하지 못하고 사업가가 자세히 설명을 해야 용도와 가치를 이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완전한 새로운 형식의 제품은 익숙한 것에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심리 저항선에 부딪이게 되고 이렇게 좋은 기능의 상품인데 왜 소비자들은 몰라주는 건가 고민하다 망하게 되지요. 
 
우리들이 히트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려면 이러한 소비자들이 상품에 느끼는 친밀감에 범위를 계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느 정도 선까지만 자극을 줄 수 있게 할 지를 계산을 해서 상품을 만들 거나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지요. 
 
그렇다면 두 번째 질문인 같은 아이디어인데도 어떤 것은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고 어떤 것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요?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사진을 멋있게 보정하는 기능은 다른 앱과 서비스를 통해서도 소비자들이 충분히 이용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것은 인스타그램 이었지요.
 
이에 대한 답은 간단합니다. 이미 예상하신 분들도 많겠지요. 인스타그램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상품들을 제치고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초기 출시 전 영향력 있는 유명인들을 활용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홍보 했기 때문 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 유명인들을 이용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반복 노출 시킨 게 인스타그램이 성공 할 수 있었던 요인 이지요. 
 
사업을 성공 시키는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노출"은 "가치"를 지닌다 입니다. 사람들은 친숙한 것에 끌리기에 무언가를 선택한다면 한번이라도 더 내가 봤던 상품,나에게 익숙한 상품을 선택 합니다. 이 때문에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상품이 있어도 소비자들에게 자주 반복 노출된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일기공에서는 트리플 플랫폼 마케팅을 지향하고 이 마케팅 방식에 핵심도 수십만 소비자들에게 내 상품,내 제품,내 서비스를 비용을 드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 노출 시키는 데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들은 내가 보여준 자신들이 가장 많이 보아왔던 내 상품을 구입하고, 내 플랫폼에 회원으로 가입하며, 내 SNS에 팬이 되어줄 테니까요. 
 
이렇게 우리는 히트 상품을 만드는 히트메이커가 되고 1인 기업으로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상품을 판매하던 수십만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반복 노출 시킬 수 있고 그에 대한 코스트가 필요하지 않다면 어떤 상품이든 히트 상품으로 만들 수 있고 히트 상품을 찍어낸 다면 돈을 찍어 낼 수 있다는 말과 같을 테니까요. 
 
이번 칼럼에서 적어본 히트 상품의 기준과 정의를 반드시 기억하시고, 이를 토대로 사업에 아이템을 잡고 분야를 선정한다면 우리가 사업으로 성공해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누리는 1인 기업가가 될 확률을 크게 높아 질 거라고 확신 합니다. 글을 읽고 좋은 글이구나 하지 마시고 노트에 적어보며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이 친숙하게 느낄 범위에서 새로움을 줄 수 있을지,어떻게하면 수십만 소비자들에게 비용을 투자 하지 않고 내 상품을 반복 노출 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