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정보공유] 스타트업 채용 팁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안녕하세요,

창업, 스타트업 시작하실 때 채용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실텐데
이 글이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다양한 글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view.onlinebiz.kr/ulrJ6F6F

스타트업에서 꼭 필요한 네 종류의 사람

매일매일 새로운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약 50 %가 첫해에 실패를 맛봅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실패 또한 사업의 한 부분이기에 고스란히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며, 많은 실패 원인들이 악순환처럼 반복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의 이유는 항상 제품이나 자금의 문제가 아닙니다. 창업의 출발점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주된 역할을 했던 멤버들이 본의 아니게 스타트업 실패의 주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Yik Yak와 Juicero처럼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지 몇 년이 채 지나지 않은, 수많은 이름 없는 회사들이 몇 주도 채 지나지 않아 실패하는 원인은 핵심 인력들의 배치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를 함께 구축할 사람들에 대해 매우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친한 친구와 함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친구와 동업을 하거나 사업 파트너가 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왜 꼭 그 친구와 함께 해야 하는지를 이성적으로 따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 친구가 본인이 만난 사람 중에서 가장 문제 분석에 탁월한 사람이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15년 동안 그를 알고 지냈기 때문인가요?

친구가 가치 있는 일을 해낼 수 있는 팀의 한 일원이라 생각된다면 아래 4 종류의 특징 중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 신중히 판단해보고, 그 후에 완벽한 팀을 짜나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eader

여러분 모두가 리더십, 바로 CEO의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집중력이 강하며 자신만의 원칙을 믿고 끌고 가는 리더는 시작점에서부터 결승점까지 놓치지 않고 모든 과정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팀원 모두가 강한 리더십을 가져야 하지만 모든 팀은 한 명의 지도자가 주로 필요합니다.

같은 팀에 두 사람 이상의 리더가 있다면 큰 결정을 내리고 회사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혼란을 야기하고, 그로 인해 생기는 불화를 해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리더십과 이해심이 강한 한 사람을 중축으로 팀워크를 만들어야 나가야 합니다. 

Dreamer

몽상가는 리더가 느끼는 압박감과 틀에 갇힌 생각을 깨부숴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아주 많은

스타트업들은 한 가지 일거리로 시작하여 성공을 거두면 대부분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확장은 바로 몽상가의 역할이 큽니다. 여러분의 팀원 중에 항상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우리가 만약 이렇게 하면…”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도록 도와주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사람입니다.

몽상가가 단지 아이디어만 툭 던지고 가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뭔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든지, 몽상가는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 그 이상의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타인의 아이디어 또한 헛되이 생각하지 않고 거기에 더 많은 살을 붙이고 변화시켜 더욱 완성도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Realist

대부분의 현실주의자들은 쓴소리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미움받기 쉬운 역할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항상 입증된 증거 및 자료들을 찾고 확실한 점들만 내세워 그들의 주장을 확실시합니다. 그리고 그 분야에 있어 다년간의 경험까지 있다면 아주 출중한 현실주의자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또한 여러분들이 어려운 결정이나 힘든 일에 봉착하도록 등을 떠밀기도 합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체계적이지 않고 거창하기만 한 계획을 세우는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현실주의자는 팀 내에서 여러분을 제재시켜줄 큰 인물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종종 자그마한 실패를 쉽게 무시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주의자는 여러분들이 냉혹한 진실과 현실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Strategist

앞서 말한 몽상가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이 아이디어들을 실현하기 위해 분석 및 연구를 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들이 바로 전략가입니다. 점과 점 사이를 연결하는 것처럼 불충분한 자료들을 결합시켜 현실 가능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략가는 여러분의 스타트업을 퍼즐이라 생각하고 한눈에 보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최근 시장 동향을 잘 알고 회사가 지금 취해야 하는 행동 등 모든 측면에서 항상 한발 앞서 있습니다. 리더보다도 더 발 빠르게 시장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결론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이 네 사람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꼭 한 사람이 하나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팀원 각각이 위의 네 특징 중 두 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리더가 전략가일 수도 있고 몽상가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한 번 물어보세요. 지금 여러분의 팀원들은 각각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 네 능력 중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여러분과 함께 일을 하고 있다면 냉정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그중 몇몇은 불필요한 인력일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글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view.onlinebiz.kr/ulrJ6F6F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