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정보공유] Google’s Physical Web 사용 가이드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을 접근하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Thing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Thing에 초점을 맞출 경우 Thing은 파워풀해지고 다양성을 지니게 된다. 즉, Thing이 Fat Thing이 되어가게 된다. 바보 Thing에 센서를 달고 마이크로칩을 달고 모니터를 달고 심지어는 인텔리전트한 능력까지 스스로 갖추게 하려 한다.

(2) Thing보다는 Internet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IoT에서 Internet에 더 초점을 맞추면 Thing은 Internet에 접근하기 위한 최소한의 것만을 수행하고 나머지는 Internet 혹은 클라우드가 맡게 된다. 즉, Thing은 저렴하고 가벼워진다.

Google의 피지컬 웹 (Physical Web) 역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project 중 하나이다. 피지컬 웹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이 없이도 웹을 통해서 스마트기기들을 통신하는 방법으로,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든지 사물과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Google’s Physical Web 사용 가이드
http://protocol.knu.ac.kr/tech/CPL-TR-14-06-Physical-Web.pdf (경북대학교 통신프로토콜연구실)

Physical Web Open Source 
https://google.github.io/physical-web/  

Physical Web Github
https://github.com/google/physical-web


직접 사용해보기

Physical Web Agent를 다운로드받는 것은 그냥 PlayStore에서 할 수 있고 필요하면 소스코드도 공개되어 있다. Beacon을 만드는 것이 관건인데 Bluetooth가 되는 리눅스 랩탑이 있다면 Beacon을 만들 수 있다. 좀 그럴듯하게 하려면 RFDuino나 라즈베리파이+BT Dongle로 Beacon을 만들 수 있는데, 여기서는 라즈베리파이+BT Dongle로 Physical Web Beacon을 구축하는 방법을 공개해본다.

준비물: 라즈베리파이 b+, Bluetooth USB Dongle(싼거 아무거나)
1. 라즈베리파이에 BT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2. 라즈베리파이에 node.js를 설치한다.
3. 블루투스 관련 모듈을 좀 더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bluetooth bluez-utils libbluetooth-dev
4. Bluetooth USB Dongle을 삽입한다.
5. Physical Web node.js 소스코드를 다운로드받아서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한다.
6. 해당 node.js 소스코드 디렉토리에 bleno를 설치한다. npm install bleno
7. Physical Web node.js 들을 하나씩 실행해본다.
8.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Physical Web agent를 설치하여 확인한다.

링크 설명: http://egloos.zum.com/calmglow/v/5242144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