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홍보] 스타트업을 위한 제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카카오 오픈채티방 참여자 모집

Facebook Google+ Twitter LinkedIn
2022.08.24일 기준 제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카카오 오픈채팅 방을 개설, 운영중입니다. 다양하고 유익한 제조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찾아주세요.

https://open.kakao.com/o/gLRuykxe

- 아래글은 저희가 작성한 스타트업을 위한 제품개발 가이드 발췌내용입니다.

하나의 제품을 기획하고 시장에 출시하기까지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제품 개발 과정의 맥락을 살펴보면, 아이디어 도출-시장 조사-기획-제품 디자인 및 설계-시제품 제작-생산-패키징-판로 확보 순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업무 과정들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충분한 제작 경험, 높은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1인 스타트업을 꿈꾸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회사를 설립하고 처음 겪게 되는 난관 중 하나가 바로 자체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업무 범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상품의 디자인 컨셉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제품의 생산 과정을 고려하여 각 부품간의 간섭 여부 및 기구적 설계를 담당하는 엔지니어의 능력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매우 큰 역할을 수행하며 제품의 기능을 제어하고 수행하기 위한 회로 설계 및 펌웨어 개발 역시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합니다.

이처럼 스타트업은 창업 준비 과정에서 이와 같은 문제들을 인식하고 창업 아이템에 대한 고민만큼 제품 개발 과정, 홍보 활동, 운영 자금 확보 방안 등 다양한 항목들을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 개발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디자인 또는 설계안, 용도 및 목적, 제작 요구 사항 등 엔지니어가 참고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들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합니다.

개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 조건을 살펴 보면, 제품 기획안, 디자인 시안, 제품의 기능, 초도 생산 수량 등의 내용이 필수입니다.

만약 디자인 시안을 자체적으로 제작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먼저 디자인 설계 작업부터 먼저 병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참고할 수 있는 유사 상품에 대한 정보나 샘플을 제공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 작업의 전체적인 비용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데이터가 먼저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가 없이는 전체적인 제품 개발 가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의 산출이 어렵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