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스타트업 소식
마이뮤직테이스트 2014-09-23 13:54:44
팬 수요 예측 플랫폼 '마이뮤직테이스트'로 유럽 한류 전도사 된 JJS미디어 이미지 크게보기 이재석 대표(뒷줄 왼쪽 첫번째)와 JJS미디어 팀원. 공연에 앞서 팬의 수요를 예측하는 플랫폼 마이뮤직테이스트를 운영하는 JJS미디어는 지난 5월 마이뮤직테이스트로 대한민국 모바일 앱어워드 이달의 으뜸앱을 수상했다. 당시 준비중이었던 실력파 아이돌그룹 루나플라이의 유럽 투어 공연을 무사히 마치고, 곧바로 여름 음...
![]() |
이재석 대표(뒷줄 왼쪽 첫번째)와 JJS미디어 팀원. |
"K팝, 해외콘서트를 한 눈에"…JJS미디어, 인포그래픽 공개
마이뮤직테이스트 2014-09-23 13:54:10
스타트업 제이제이에스미디어(JJS Media)가 15일 K팝 아티스트의 해외 콘서트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제작, 배포했다. 제이제이에스미디어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아시아 지역에서 K팝 공연은 총 653회 진행됐다. 반면 유럽과 아메리카에서는 총 82회 공연이 개최됐다.K팝 아티스트의 단독공연은 2012년부터 연 200회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현재까지 총 740차례 진행됐다. 2010년도 이후 ...
마이뮤직테이스트 2014-09-23 13:53:47
이재석 대표는 영국의 인기 록밴드 ‘콜드플레이’의 내한공연을 기다리다 역발상 콘서트를 여는 스타트업 JJS미디어를 창업했다. 가수가 콘서트를 열면 팬이 모이는 게 아니라 팬이 모이면 가수가 와서 공연하는 ‘마이뮤직테이스트’ 서비스를 만들었다. 가수 소속사와 공연기획사 위주로 결정되는 콘서트 패러다임을 바꿔보고 싶다는 아이디어다. 전 세계 팬은 마이뮤직테이스트에서 원하는 아...
이재석 대표는 영국의 인기 록밴드 ‘콜드플레이’의 내한공연을 기다리다 역발상 콘서트를 여는 스타트업 JJS미디어를 창업했다. 가수가 콘서트를 열면 팬이 모이는 게 아니라 팬이 모이면 가수가 와서 공연하는 ‘마이뮤직테이스트’ 서비스를 만들었다. 가수 소속사와 공연기획사 위주로 결정되는 콘서트 패러다임을 바꿔보고 싶다는 아이디어다.
전 세계 팬은 마이뮤직테이스트에서 원하는 아티스트의 콘서트를 요청한다. 이 수요를 바탕으로 가수 기획사와 공연 기획자는 콘서트를 기획한다. 이 대표는 “아무리 팬이 많은 가수도 콘서트 흥행에 부담을 느낀다”며 “팬과 공연 기획 측 모두의 입장을 고려한 합리적인 콘서트 개최 방안을 연구하다 마이뮤직테이스트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가수 입장에서는 관객 수를 예측해 콘서트 규모, 가격 등을 책정할 수 있어 안정적인 콘서트 기획이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콘서트 관객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마이뮤직테이스트의 데이터기반 콘서트 메이킹 플랫폼 덕분이다.
기존 콘서트는 콘서트 기획에서 팬들이 원하는 아티스트를 추천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창구가 전혀 없었다. 마이뮤직테이스트는 기본적으로 팬의 참여로 이뤄지는 콘서트라는 점에서 다르다. 공연이 열리기 전까지 계속해서 관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한다. 결론적으로 팬은 원하는 아티스트의 공연을 볼 수 있고 공연 기획사는 안정적인 수익구조와 지속적인 콘서트 기획 기회를 얻는다.
마이뮤직테이스트는 작년 12월엔 일본 재즈 힙합 그룹 리플러스와 디제이 치카, 히데타케 다카야마의 내한공연을 유치했다. 또 브라운아이드걸스가 속한 내가네트워크라는 소속사의 신인 아이돌 그룹 루나플라이는 마이뮤직테이스트를 통해 올해 초 남미 6개국 투어를 마쳤다.
KAIST를 졸업하고 넥슨 개발자를 지낸 이재석 대표는 콜드플레이의 골수팬이다. 이 대표뿐만 아니라 JJS미디어 직원 모두 음악 마니아다. 삼성전자 개발자 출신 백진욱 디자이너를 비롯해 음악 산업에서 10년 이상 경력을 쌓은 콘서트 프로모터가 힘을 모았다.
이 대표는 “사실 매해 목표는 콜드플레이 내한 공연”이라며 “그런 부품 꿈을 갖고 좋은 팬들과 호흡하며 아티스트의 공연을 유치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K팝 공연을 다양한 국가에서 유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nspired by crowdfunding craze, MyMusicTaste wants fans to decide where concerts take place
마이뮤직테이스트 2014-09-23 13:53:12
Could the collective voice of a nation’s music fans, amplified by the internet, persuade a musician or band to fly halfway around the world to put on a concert? A new app called MyMusicTaste wants to make that happen.It’s doing so with a system that’s a bit like crowdfunding. Users of MyMusicTaste can search for their favorite artists and then click the red ‘make’ b...
June 25, 2014 | at 7:59 pm | by Steven Millward
K-Pop Concerts on Major Global Increase (Infographic)
마이뮤직테이스트 2014-09-23 13:49:57
More and more K-pop acts are playing America and outside of Korea these days K-pop isn't just thriving on YouTube nowadays. According to new research, K-pop concerts have been showing tremendous and continuous growth around the world for the past four years. While most of the concerts unsurprisingly skew towards East Asia, data shows Korean acts are touring more than ever and, with that,...
K-pop isn't just thriving on YouTube nowadays. According to new research, K-pop concerts have been showing tremendous and continuous growth around the world for the past four years. While most of the concerts unsurprisingly skew towards East Asia, data shows Korean acts are touring more than ever and, with that, visiting more territories.
Akdong Musician on Debut Album, Working as Siblings & Overseas Reactions (Video Q&A)
Concert kickstarter website MyMusicTaste.com – which looks at fan demands to bring acts to different countries – present it all in an infographic that you can check out exclusively through Billboard below.
Digging a little deeper into the numbers, specifically in North America, K-pop concerts have nearly returned to their all-time record. In 2010, Wonder Girls went on a lengthy U.S. tour, accounting for 15 of the 18 K-pop concerts in North America that year. After that tour, the numbers dipped, but have since grown from six in 2011, 13 in 2012 and then 17 last year.
PSY Performs 'Gangnam Style' in Gangnam for the First Time
Looking at a case study for one of K-pop's biggest touring forces, the 12-member male act Super Junior, the act has been consistently adding more concerts since 2010, at first only touring around Asia to visiting four continents in 2013.
Check out the K-pop concert stats below and get access to major shows (including recent performances by B.A.P, Teen Top, CNBLUE and more) in America on Billboard's K-Town column.
Infographic by MyMusicTas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