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딩 필요성과 장점에 대한 견해

창업을 하여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Cash에 대한 문제는 창업 전부터 시작해서 사업을 진행하면서도 계속해서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CEO 또는 CFO를 하시게 되면 강조하지 않아도 Cash Management는 매우 중요한 부분임을 금방 아시게 될 것입니다. 특히, Cash를 회사 내로 유입시키는 펀딩(Funding)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 막상 이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경력상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긴 했지만 일정기간 벤처에서 IR을 담당하여 투자유치를 진행한 적이 있고, 반대로 벤처캐피탈에서 투자심사 및 펀드운영을 담당하여 투자를 진행했던 특이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양쪽 사이드에서 업무를 하시는 많은 중소기업 대표 및 임원분들을 만나고, 엔젤 또는 벤처캐피탈 투자심사역 분들도 만나고 있습니다. 

투자를 받고자 하는 회사와 투자를 하려는 투자사 양쪽 입장에 서다보니 많은 것들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데모데이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스타트업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두셨으면 하는 펀딩(Funding) 관련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어려운 용어가 있을지라도 한번 읽어보시면 회사 창업과 성장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하네요.

펀딩(Funding)의 의미는 광범위하게 특정 목적을 가지고 조달된 자금으로 다양하게 쓰일 수 있지만, 여기서는 외부 투자자로부터 조달하는 자금(Cash)로 한정하여 논의하고자 합니다. 외부 투자자의 투자를 받을 때는 회사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투자자로부터 적절한금액을 받아야하는데 실제 그렇게 하는것이 쉬운 일이 아닐것입니다. 회사 성장에 맞는 적절한 펀딩이 진행될 수 있도록 꼭 필요한 내용들을 이해해 나갔으면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http://www.freedigitalphotos.net

우선, 가장 먼저 회사입장에서 투자의 필요성을 고민해야 겠습니다. 투자는 꼭 받아야 하는 것인가? 회사가 물론 돈이 부족해서 필요성이 있을 수도 있지만, 회사 운영에 돈이 부족하지 않아도 고민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질문에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회사가 성장함에 있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투자는 꼭 받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외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을 때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여유있는 자금 확보로 회사운영 안정
경영진 뿐 아니라 직원들이 회사 운영자금이 몇 개월 밖에 남지 않았은 것을 안다면 상당히 불안한 가운데 일을 할 것입니다. 자금에 대한 압박으로 적절한 상황에서 꼭 필요한 일을 하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불안해서 일부 임직원들은 업무 집중을 못하고 틈틈이 다른 커리어를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신속한 제품/서비스 성장계획 실행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 시대에서 좋은 아이디어와 특허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보장하지 못합니다. 알아보시면 특허를 내는 일만 해도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아이디어와 특허에 시간과 자금을 쏟지마시고 실질적인 실행에 신경을 쓰셔야 하는데 자금이 여유있다면 신속한 제품/서비스 구현을 하고 또는 국내외 특허 진행도 가능할 것입니다.

 3) 투자기관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활용 
요즘 비즈니스를 보면 내 회사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거나 업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뿐 아니라 벤처들 사이에서도 서로 시너지가 날 것 같으면 제휴를 통해 각자 경쟁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실제 투자를 받게 되면 투자기관이 보유한 국내 및 해외의 실질적인 네트워크가 도움이 됩니다. 투자기관은 국내외 회사들의 대표와 임원진들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소개가 생각보다 파워풀하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사업적 방향성 및 이슈에 대한 조언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생각할 때 투자자들의 조언이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해 실질적인 도움이 안된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 투자기관의 일부 심사역분들은 실제 사업을 경험하신 분들도 있고, 국내외에 해당 사업에 대한 Reference Check가 가능해서 사업의 방향성과 이슈에 대해 도움이 되는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심사역분들마다 이전 경험과 역량에 대한 차이는 있을 것 같습니다.   

 5) 외부 인식의 변화 등
시장에서 볼때 투자기관에서 투자를 받았다는 것만으로 어느정도 인정을 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투자기관 심사 프로세스는 보수적이고 투자회수에 명확한 자신감이 있을 때 투자하기 때문에 외부 투자기관을 받았다고 하면 외부에서 인식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국내 또는 해외의 유명한 투자기관이 투자를 집행한 사실만으로 이슈가 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되니 성공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관심을 끄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이죠.


위의 여러가지 장점 중 투자기관이 보유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도 실제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제 개인적으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신속한 제품/서비스 성장계획의 실행 목적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실행력과 스피드는 생존과 성장에 절실한데 자금없이는 실행이 늦어져서 시장에서 실기(失期)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기술력과 핵심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회사 성장단계를 잘 고려해서 회사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투자를 유치하셔서 비즈니스를 성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회사 성장에 따른 투자단계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Series A, 2nd Round 등 투자용어들도 낯설을 수 있는데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정확히 각 단계별을 이해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회에서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Danny Woo

Business-accelerating Investor
국내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맞짱뜨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라고,  
데모데이가 이러한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플랫폼이 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