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법 준거 암호화폐 NOOR COIN 등장

사진: www.icr.co.jp

Pew Research Center(본사: 미 워싱턴DC) 조사에서 현재 세계의 인슬람 교도 인구는 18억 명이라고 계산되었다. 또 동 센터의 예측에 따르면 이슬람 교도는 타 주요 종교 신도 수에 비해 인구증가 비율이 가장 커 2030년에는 2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Thomson Reuters' State of the Global Economy 2017 to 2018에 따르면 이슬람 경제는 2021년에 3조 달러(약 3,35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단, 이 조사에서 이슬람 경제로 정의되고 있는 것은 하랄 식품, 이슬람금융, 하랄 여행 등으로 이슬람 교도에 의한 경제활동의 극히 일부라고 말해지고 있다.

이슬람 세계에서는 이슬람법이라고도 불리는 샤리아(Shariah)라는 법이 존재한다. 이 법은 이슬람 교도의 비즈니스 활동에도 일정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관한 유명한 것으로는 이자가 금지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슬람권의 각국에서는 이러한 룰을 감안한 경제 그 자체가 문화적으로 침투하기 쉬운 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최대의 이슬람 교도 수를 가진 인도네시아의 경제는 90년대 후반의 아시아 경제위기와 2008년의 리만쇼크를 경험하면서도 최근 GDP가 5% 넘는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인도네시아 통화인 루피아(Rupiah)는 미 달러에 대해 가격 하락 경향이 지속되고 있다. 2011년 시점에 1달러당 9,000루피아 전후였던 것이 최근에서 15,000루피아 정도로 환율시세가 약루피아로 진행되고 있어 통화의 안정성 관점에서 인도네시아로서는 무시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  



루피아의 대 달러 환율 추이




이러한 환경 하에 작년 들어 인도네시아로부터 이스람교 권을 타겟으로 한 새로운 암호화폐가 탄생했다. 이것이 노아코인(NOORCOIN)이다.

NOORCOIN의 최대 특징은 앞서 든 Shariah(이슬람법)에 준거하고 있다는 점이다.

NOORCOIN은 World Shariah Advisory Committee라는 이슬람 경제활동 상의 Shariah에 관한 자문기관으로부터 정식로 인증을 획득했다. 




NOOR COIN의 Shariah 증명서



NOOR COIN은 발행에 대해 이자 구조를 갖지 않는 등 이슬람금융에서의 거래 원칙에 따라 설계된 Shariah 준거 제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NOOR COIN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타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차이가 없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NOOR COIN은 싱가폴국립대학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질리카(Zilliqa)를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다. 질리카의 최대 특징은 거래 처리능력이다. 비트코인의 초당 7건, 이더리움의 초당 15건에 비해 현 시점에서 질리카는 초당 2,500건의 능력을 갖고 있다. 또 소비전력도 비트코인의 1/100 정도로 계산되고 있다. 



NOOR COIN에 대해서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일찍부터 지원을 표명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행해진 Boston University Business Fair에서 NOOR COIN이 소개되었을 때 동국의 사우디아라비아 영사가 직접 NOOR COIN에 대한 기대와 지원에 대해 말하기도 하였다.

 
 

지원을 표명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영사(좌)와 NOOR COIN 설립자겸 CEO인 Sofia Koswara(우)


하즈(Hajj)라 불리는 대순례에서는 전세계로부터 200만 명의 이슬람 교도가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이를 300만 명으로 끌어 올리고 싶은 뜻을 가지고 있다. 세계 각국으로부터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는 이들 순례자가 원활하게 입국하여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우디아라비아 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다. NOOR COIN을 지원하는 배경에는 이러한 정부의 의향이 있다.
 

NOOR COIN은 2018년 2월에 프로젝트가 설립되어 그 후 프리ICO가 실시되어 현재 알파테스트 단계에 있다. 운영회사가 그린 로드맵에서는 2019년 1사분기에 ICO를 실시하고 그 후 2019년 중에 플랫폼 상에서 20,000의 거래 가능한 벤더를 확보하고 거래처리속도도 Visa와 동등한 성능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로 되어 있다. 나아가 동사는 그후 2020년 2사분기에는 1억 명의 이용자와 10만 벤더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트코인 등장 이래 중앙정부의 신용을 필요로 하지 않는 새로운 형식의 통화가 등장함에 따라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논의 중에서 최근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바로 국가를 넘어선 종교에 의한 신뢰에 뒷받침된 암호화폐의 등장이다. 지금까지 암호화폐는 자국 통화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흔들릴 때 대량으로 구입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이 NOOR COIN과 같은 이슬람교라는 초국가적인 신앙을 축으로한 암호화폐의 등장은 새로운 시대의 개막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최희식

P2P 모바일결제 핀테크 스타트업인 (주)피노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보다 많은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협업하기를 희망합니다 ^^
대한민국 모든 스타트업 화이팅!

블로그 : blog.naver.com/delight_linka
이메일 : bherat.choi@finn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