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pay 블록체인 송금 시 필리핀노동자 연간 143억원 절약 예상 - 中 CICC 은행




 

아시아에 특화한 가상통화·블록체인 뉴스 사이트 Global Coin Research에 따르면, 중국의 대형 현지 투자은행 CICC 리서치는 Alipay가 도입한 블록체인 기반의 국경간 송금서비스에 대해 평가 리포트를 내고,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필리핀의 노동자가 연간 1억 홍콩달러(약 143억원)를 절약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계산했다.

알리페이 송금서비스를 하는 곳은 알리바바 자회사인 Ant Financial이다. 작년 6월 블록체인에 의한 송금 시험을 처음 실시해 약 3초만에 송금을 완료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경간 송금 시장에서는 현재 40년 이상의 실적을 가진 SWIFT에 대해 보다 빠르고 저렴한 송금서비스를 지향하는 Ripple사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CICC는 최근 홍콩에서 처음으로 Alipay홍콩을 이용한 전자적인 국경간 송금을 시도해 필리핀인 가정부에게 월급의 일부를 지불했다고 한다. '서비스 수수료 없이 국경을 초월한 송금 방법보다 더 유리한 환율'로 국제송금을 실행하여, '모든 송금 처리가 불과 2~3초 만에 완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고 한다.

또 CICC는 다음과 같이 WesternUnion과 Worldremit, TNG 등 홍콩의 필리핀인 가정부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요 국제송금 방법과 비교해 Alipay홍콩의 우위성을 강조했다.




또 CICC는 Alipay홍콩은 하루 24시간 주 7일 실시간 송금이 가능하다고 지적하고, 크로스보더 송금 분야에서의 SWIFT 독점에 장기적 도전을 가져올지 모른다고 전망했다.

자료 : アリペイの国際送金サービス 年間14億円節約か|SWIFTに挑戦 リップルのライバルか

 

최희식

P2P 모바일결제 핀테크 스타트업인 (주)피노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보다 많은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협업하기를 희망합니다 ^^
대한민국 모든 스타트업 화이팅!

블로그 : blog.naver.com/delight_linka
이메일 : bherat.choi@finn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