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관해서 Steve Jobs보다 더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Apple사의 Macintosh부서에서 일하면서 20년동안 곁에서 그를 지켜보았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에 관한 5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1. 사용자들은 필요한 것을 당신에게 말하지 않는다. (People cannot tell you what they need.)
사용자들이 여러분에게 직접 원하는 것을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주로 현재의 상품보다 더 나은, 더 빠른, 더 저렴한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80년대, Apple의 고객들은 기존의 애플보다 더 나은, 더 빠른, 더 저렴한 Apple Ⅱ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Macintosh에 직접 요청하진 않았습니다.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업가가 되기 위해선 사람들이 명확하게 말해주지 않은 것 또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2. 전문가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지는 않는다. (Experts cannot tell you what to do.)
전문가들이 잘하는 것은 스타트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는 법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으며, 기존 업계의 선두주자를 꺾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해줄 수 없습니다.
3. 다가오는 변화에 먼저 대응하라. (The action is on the next curve.)
1830년대, 얼음 수확용 기계는 얼음공장들이 들어서면서 사라졌습니다. 1850년대, 얼음 공장들은 냉장고 회사의 등장으로 사라졌습니다. 현재 라운드(the current curve)에서 끝까지 싸워내는 것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진정한 혁신과 기업가 정신은 다음 라운드(next curve)에 먼저 대응하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냈을 때 발생합니다.
4. 디자인이 중요하다.(Design counts.)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으나, 스타트업을 성공시키고 싶은 사람에게 디자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심플한 기능(Simple functionality)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세련되고 즐거움을 주는 방식으로 전달될 때 제대로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5. Value와 Price은 다릅니다.
Price은 종이 위에 프린트 되어 있는 숫자일 뿐입니다. Value란 비용과 상품으로부터 얻는 효용의 합입니다.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는 것들은 쓸데없는 비용을 추가적으로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더 높은 가치를 가지고,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 한가지 더, Steve Jobs 어떤 것들은 믿어질 때만이 비로소 실체화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의심이 많은 사람들은 직접 보기 전까지는 아무 것도 믿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기업가가 되고 싶은 당신이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믿어야 합니다. 이것이 다른 사람들은 세상이 변화하기만을 기다리는 동안 Steve Jobs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원문 : Entrepreneur '5 Things I Learned About Successful Startups From Steve Jo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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