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살리는 13가지 생존법칙



어느 분야에 있는 스타트업이든 일이 점점 힘들어짐에 따라 여태껏 배워왔던 법칙들을 잊었을지도 모릅니다. 배워 온 모든 것들을 기억할 수 없다면, 단 하나만 기억하세요

스타트업 생존 법칙 #1. 사용자를 이해하세요!

여러분을 생존하게 하는 것은 오직 사용자들뿐입니다. 사용자에게 유용함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은 적어도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실패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인 이유로 자멸할 수는 있겠죠.

 

스타트업 생존 법칙 

#2. 좋은 공동창업자를 찾아라 :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스타트업 그 자체에서 시작합니다. 이 악순환은 형편없는 공동창업자를 만난 것부터 시작하게 되죠. 형편없는 공동창업자가 매우 좋은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판단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일들, 예를 들어 학교로 돌아가거나 다른 프로젝트를 병행하고 있다거나, 그런 일들이 여러분의 스타트업에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어떤 사람이 좋은 공동창업자가 될 수 있는지 가늠하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3. 빠르게 런칭해라 :
 런칭 되기 전까지, 사용자들은 여러분의 상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없다면, 그들에게 여러분의 상품은 쓸모 없는 것일 뿐입니다. 이런 방식이 지속될수록 반복되는 방식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쓸모 없어지는 것에 대해 익숙해지기 전에 어서 런칭하세요.


#4. 아이디어를 진화시켜라. :
 성공적인 스타트업 경우 그들의 아이디어를 ‘통째로’ 바꿔버린 케이스가 많습니다. Paypal도 초반엔 PDA 간 송금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로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은 PDA가 무엇인지 기억하고 계신가요? 그렇습니다. 만약 Paypal이 그들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가능성에 대해 열어두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Paypal을 아는 이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5. 실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여러분이 사람들에게 자신의 스타트업을 좋아하냐 묻는다면 그들을 모두 ‘그렇다’고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늘 친절하죠. 하지만 여러분에게 아무 의미 일입니다. 그들의 시간과 돈을 쓰게 만들어 보세요. 그래도 여전히 사람들이 여러분의 상품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의미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칭찬하면서도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는다면, 여러분은 문제의식을 느껴야 됩니다. .

#6. 놀라운 고객서비스를 제공 하라 :
 초반에는 여러분의 사용자들과 직접 혹은 유선상으로 이야기하고 소통할 여유가 있습니다. 사업 초반의 고객들은 여러분의 상품이 유용하다고 먼저 알아봐준 첫 사용자입니다. 그들은 마치 투자자와도 같습니다. 그들로부터 항상 배우고, 그들에게 여러분이 가진 것들 중에 ‘최고’를 선사하세요


#7. 올바른 성장 측정 지표를 만들어라 :
 성장하지 않으면 스타트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성장에 대한 측정 지표를 잘못 설정한 경우, 오히려 여러분이 보고 있는 성장은 거짓된 것 일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타트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정확한 증거가 될 수 있는 지표가 무엇인지 알아내세요.


#8. 지출을 아껴라 :
 아무리 많은 돈을 투자 받을지라도,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늘 실패의 그림자는 가까이 있습니다.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면, 지출을 아끼세요. 여러분 투자자의 돈이지 여러분의 돈은 아닙니다.


#9. 아무리 작은 이익일지라도 먼저 이익을 내라 :
 수익이 적을지라도, 들어오는 돈이 있다는 것은 누군가는 여러분의 상품이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여러분의 회사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최소한의 증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지불하도록 만드는 것이 여러분의 해야 할 일입니다.


#10. 방해 받지 마라 :
 스타트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사용자들을 위해서입니다. 투자활동, 학교 등 모두가 방해가 되는 일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유용한(?) 방해의 요소들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상품을 만드는데 쏟을 시간과 집중력을 빼앗는다면, 그것들은 유용하지만 치명적인 방해요소가 될 것입니다.


#11. 의기소침하지 마라 :
 스타트업에서는 여러분이 직접 실현시키지 않으면 아무것도 실현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반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객들을 비용을 지불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파트너들이 제 발로 찾아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여러분을 잊게 될 것입니다. 직원들은 떠날 것입니다. 자, 이 상황에서 여러분이 뭘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떠날 수 없습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 낼 때까지 장거리 레이스를 한다는 생각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세요.


#12. 포기하지 마라:
 사람들을 믿게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계속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성장할 수 없다 해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세요. 여러분이 포기하는 순간, 진짜 ‘끝’입니다.


#13. 거래는 실패로 끝난다 :
 믿기 힘든 사실이지만 투자자들은 투자를 하기로 해놓고도 실제로 투자금을 보내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준 높은 비즈니스맨들도 상대방을 후회하게 만들고, 다시 생각하게 만들며, 불안하게 만듭니다. 요컨대 그들도 여러분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니 상대방이 그렇게 행동할지라도 신경 쓰지 말고 계속 앞으로 나가세요.

[원문 출처 : funders and founders, 'The 13 Startup Survival Rules' ]

박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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