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M&A] 헬스케어 IoT 스마트보틀 에잇컵스를 만드는 '젤리코스터'

물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고객들이 주변에 참 많이 있습니다. 이들의 문제점은 보통 변비, 피부미용, 다이어트가 많으나 때로는 고혈압, 요로결석, 양수부족 등 심각한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보입니다. 이런 문제를 저비용, 고효율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수분 섭취입니다.





에잇컵스는 주기적인 수분섭취를 하기 위한 습관을 형성해주는 IoT 제품으로, 크게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LED 알람 : 수분섭취의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 자동 기록 : 제품에 내장된 센서가 수분섭취량을 자동으로 센싱하고 앱에 기록해줍니다.

 환급 프로그램 : 물을 마실 때마다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2만원이 넘을 경우 현금으로 무통장 입금을 해줍니다. 최대 49,500원까지 돌려주며 이는 물을 꾸준히 마시기 위한 동기 부여 측면에서 제공됩니다.





- 회사개요

1) 회사명 : ㈜젤리코스터
2) 대표자명 : 주정인
3) 사업분야 : IoT
4) 설립일 : 2010. 6. 1
5) 임직원수 : 8
6)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젤리코스터


-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목적 (변비, 피부미용, 다이어트, 고혈압, 요로결석, 양수부족 등) 때문에 물을 잘 마시고 싶어하는 니즈가 존재하나 이를 제대로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없었습니다.

에잇컵스는 이런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오픈마켓 2회 완판과 수없이 많은 땡큐 메일 그리고 J 커브를 그리며 성장하고 있는 매출에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스마트 보틀 에잇컵스를 판매하고 앱에서 수분섭취를 위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환급 프로그램은 100일 동안 지속이 되어 사용자가 물을 마시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100일의 기간 동안 습관이 길러지지 않을 경우 2회에 한해 재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IoT 제품들의 사용기간이 보통 3~6개월 정도임을 감안할 때 300일 동안의 리텐션율을 지속하게 만들어주는 이점도 있습니다.



- 이 사업의 전체 시장 규모와 목표하는 타겟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인가요? 


중국의 컵타임은 2015년 기준 11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72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컵의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수년 내 전 세계적으로 천문학적인 규모에 이를 전망입니다.


- 어떻게 돈을 버나요?

 하드웨어 판매 : MSRP 99불

 소프트웨어 서비스 : 다양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In-App Purchase 형태로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건강 관련 음료를 판매하고자 합니다.


- 얼마나 벌 수 있나요?


구 분
사 업 화 년 도
( 2017)년
(개발종료 후 1년)
( 2018 )년
(개발종료 후 2년)
( 2019 )년
(개발종료 후 3년)
사 업 화 품 목
8Cups
8Cups 고도화
8Cups 고도화
생 산 계 획(수량)
10만개
20만개
50만개
판매계획
(단위:억원)
국내 판매액
15
30
60
국내점유율(%)
100%
70%
50%
해외 판매액
15
30
120
국외점유율(%)
10%
20%
30%
판매액 합계
30
60
180
소프트웨어 서비스
5
20
40
합계
35
80
220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가입 현황

현재 1300여명의 회원이 가입하고 900여명이 보틀을 사용 중에 있음. 이는 가입 회원 대비 실사용자 수는 80%에 이르는 수치이고, Nasdaq 상장기업 핏빗의 62% 대비 훨씬 높음





 매출 현황

2016/3/1 출시 이후 오픈마켓에서 2회 완판




3월 매출 : 20,740,924, 4월 매출 : 26,889,848, 6월 매출: 48,580,000, 7월 매출(예상): 129,375,000 (터키 2500, 중국 500)

6월 매출 실적은 81% 상승하였고, 7월은 166% 성장이 예상됨





-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에잇컵스팀은 식음료 섭취 분야에서의 글로벌 No.1 IoT 회사가 되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비전은 사람이 먹고 마시는 모든 데이터를 정밀하게 수집하는 것으로, 향후 인체에 부착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하고 이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고부가가치의 정보로 전환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자 합니다.

 주정인 (CEO) : 석사 과정 중 지식경제부 주관 IoT 분야를 연구한 전문 인력

 김시준 (CTO) : RFID 병역특례 업체에서 근무를 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국내 개발 경진대회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음 (Startup Weekend 11th Best Engineering, Angel Hack Vatos Sponsor Track Winner, K-Hackathon 입상)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에 있어서 모두 경험을 가지고 있고, IoT 관련 전문지식을 가진 인적 자원 구성이 경쟁사 대비 탁월한 점임


- 기타

 IPR 현황

에잇컵스의 센싱방법이 국내 특허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특허개요 : 적외선을 물병의 좌우측에 평행하게 부착하여 발광부에서 빛을 쏘는데 물이 있을 경우 수광부에서 받아들이는 빛의 세기가 약해지고, 물이 없을 때는 강하게 받는다는 내용





지적재산권명

지적재산권 내용 요약

확보시기

확보형태

스마트 텀블러와 이를 이용한 식음료 섭취량 서비스 제공 방법들

o IR센서를 보틀에 평행하게 장착하여 빛의 굴절을 이용하여 수분섭취량을 센싱하는 기술

2015. 4

등록완료

스마트 텀블러 및 이를 이용한 음료수 추천 서비스 방법

o 음료수에서 반사되는 컬러 값을 RGB 센서로 확인하여 음료의 종류를 판별할 수 있는 기술

2015. 4

출원완료

휴대용 음료 용기

o 볼록렌즈 효과를 이용하여 적은 양의 베터리 소모만으로 IR센서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

2015. 5

출원완료

식음료 섭취 정보를 측정 및 제공하는 식음료 수용 기기 및 방법

o IR 센싱 및 RGB 센싱 기술

2015. 8

PCT

출원완료

 


 2세대 제품 개발 중

제품명 : 8Cups Diet (에잇컵스 다이어트)

특징 : 음료의 종류를 판별하고 마신 양에 따른 칼로리를 계산하여 사용자의 체중관리를 돕는 스마트 텀블러


핵심기능 : 1) 음료의 종류 판별, 2) 섭취한 음료의 수위 측정, 3) 마신 음료의 종류와 양을 어플리케이션에 자동 기록, 4) 칼로리 계산, 5) 적정 음료 추천


핵심기술 : 수분 섭취량은 IR 센서를 50ml 단위로 페러럴 하게 텀블러에 부착하여 센싱하고, 음료 판별은 음료수 고유의 RGB 코드를 서버에 사전 정의한 후 텀블러 내부의 RGB 센서가 텀블러에 담긴 음료의 색상을 센싱하여 서버와 매칭하여 음료를 구분함


개발현황 : 현재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기능 동작을 완료하였고, 제품 디자인을 진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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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젤리코스터 투자에 관심있는 투자자께서는 데모데이 투자/M&A페이지(www.demoday.co.kr/funding)에 투자자등록(PC버전만 가능)을 하시거나,
아래 내용을 작성하시어 funding@demoday.co.kr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회사명 2)회사전화번호 3)담당자성명 4)담당자 휴대폰번호/일반전화 5)담당자 e메일 주소
6)관심분야 등 전달하고 싶은 내용


* 투자사 등록기준은 대기업/글로벌기업/중견기업/상장사 투자관련부서, VC, PE 및 (주)데모데이가 투자자로 인정하는 경우입니다. 감사합니다.



데모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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