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M&A] 영유아 On-demand 보육 서비스, ‘아누리’

갑자기 병원에 가야하거나 야근, 회식이 생겨 급하게 아이를 맡겨야 할때...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이런 경험 다들 있으실텐데요... 정작 믿고 맡길 수 있는 서비스는 찾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주)아누리는 이런 문제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해주는 '영유아 On-demand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주)아누리는 지난 3년간 0세~5세의 영유아 대상, 정기적으로 가정으로 찾아가는 보육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였고, 부모님들의 요청에 의해 일시적, 시간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간제 보육센터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 회사개요

1) 회사명 : ㈜아누리
2) 대표자명 : 송명국
3) 사업분야 : 0세 ~ 5세 영유아 보육 서비스
4) 설립일 : 2016년 06월 13일
5) 임직원수 : 14명
6)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아누리


-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현재 국내 0세 ~ 5세의 영유아들을 위한 보육 서비스는 어린이집이 유일합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또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아이들도 가정의 사유에 따라서 추가적인 보육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유아 부모님들은 육아와 관련해서 부담과 걱정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대부분의 육아는 여성이 전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성의 삶의 질과도 연결됩니다.


아누리는 어린이집 이외에 자녀의 추가적인 보육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부모님들은 그 대안으로 믿을 수 있고 편리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아누리는 2013년부터 영유아들의 가정으로 정기적으로 찾아가는 보육 서비스를 제공 해 왔습니다(이하 아누리 방문 보육).


전문적인 방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아동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업 부설 연구소에서는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자체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배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믿을 수 있는 보육 선생님을 양성하기 위한 자체 교사 양성 교육 과정을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생님(이하 아누리 선생님)은 20세 중반 ~ 50세 초반의 여성들 중 초대졸을 졸업하고, 보육 현장 및 자녀 양육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지원하게 됩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아누리는 자체 인사 과정(서류/면접)과 교사 교육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후 담당하는 아이들을 맡게되고,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보육 서비스를 신청하는 아이들에게는 매월 정기적으로 아누리 박스가 배송됩니다. 아누리 박스에는 그 달에 선생님과 함께 보육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보육 프로그램계획안과 다양한 놀이 재료들이 담겨 있습니다.


모든 선생님과 아이들은 담당 연구원 제도로 운영되며, 보육 접수 후 연구원은 부모 면담과 아동 발달 검사가 선행합니다. 이후 담당 교사에게도 해당 아동의 보육 준비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월 1회 정기적으로 교사는 회사로 내방해서 보육 진행 상황에 대해 연구원과 공유하고, 연구원은 적절한 지원과 코칭을 교사와 가정에 제공하여, 서비스의 품질관리를 합니다.


개별 가정의 수요에 따라서 자녀 보육이 필요한 부모님들은 아누리 방문보육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1회 ~ 5회(기본 4시간)으로 탄력적인 서비스 구성을 통해서 편의성과 가격 합리성을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경쟁력을 토대로 저희는 국내에서 최초로 ‘방문 보육’이라는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비록 영유아 보육 서비스 중 가격이 가장 비싸지만, 국내의 가장 큰 어린이집 보다 많은 아이들이 만족하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믿을 수 있는 영유아 보육 서비스로써, 자녀 보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영유아 부모님들 사이에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아누리는 미약하게나마 프리미엄 보육 서비스라는 위상과 함께 브랜드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 이후 아누리는 그간 방문 보육을 통해서 형성된 서비스 신뢰도와 인지도를 토대로 보다 많은 영유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저변 확대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방문 보육 서비스는 높은 비용과 정기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제약 및 서비스의 품질관리를 위해서 제한된 아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아누리는 일년에 한번이든 한달에 한번이든, 혹은 일주일에 한번이든 언제든지 자녀 보육을 맡길 곳이 필요할 때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Offline 시간제 보육 서비스 센터’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요 상권/주거 밀집지역에 위치할 보육 센터는 개별 영유아의 가정에서 필요로 할때 아무런 제약이 없이 원하는 만큼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계 없는 어린이집’ 입니다.

센터에는 믿을 수 있는 보육교사와 자체적인 보육 커리큘럼,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3시간 단위로 기본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서울과 경기권에 직영점을 시작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대함으로써, 자녀의 보육을 지원할 수 있는 혁신적인 대안으로 자리잡고자 합니다.



- 이 사업의 전체 시장 규모와 목표하는 타겟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인가요?

우리의 시장은 국내 0세 ~ 4세, 240만의 영유아 시장입니다.

전체 영유아 시장 중 아누리가 대체하려고 하는 서비스는 기존의 베이비시터 서비스와 문화센터 그리고 방문 수업입니다. 해당 시장의 규모는 약 3조원 시장입니다.


- 어떻게 돈을 버나요?

1) 아누리 방문 보육

준비 보육료: 최초 150,000원

: 준비 보육료는 서비스를 최초 신청하는 아동이 납부하는 비용입니다.
: 아동의 발달검사와 부모 면담, 그리고 보육 시작을 위한 준비 물품의 비용입니다.

- 정기 보육료
: 정기 보육료는 월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비용입니다.
: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횟수와 종류에 따라 차등적입니다.
: 주 1회(월4회)_320,000원, 주 2회(월8회)_540,000원, 주 3회(월12회)_820,000원, 주 5회(월20회)_1,360,000원

2) 아누리 시간제 보육 센터

일시 이용권

: 시간_13,000원, 기본 3시간 기준_39,000원

정기 이용권
: 주 1회_150,000원(월 4회)
: 주 2회_300,000원(월 8회)
: 주 3회_450,000원(월 12회)


- 얼마나 벌 수 있나요?

1) 아누리 방문 보육

2013년 창업 후 현재까지는 방문 보육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방문 보육 사업을 통해서 2013년 1억원, 2014년 6억원, 2015년 9억원, 2016년 15억원 매출을 기 달성 했으며 예상합니다. 

매출 원가는 43%이며, 영업이익은 8%입니다. 


2017년 이후 방문 보육사업은 년 40억 매출, 약 3.2억의 영업이익을 예상합니다.

2) 아누리 시간제 보육 서비스 센터

2016년부터 아누리는 시간제 보육 서비스 센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2017년 서울 송파구, 서초구, 양천구 3개의 직영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센터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하나의 센터당 일일 평균 150명, 월 평균 4,500명의 아이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매출은 1.8억원 입니다.

하나의 센터당 월 기본 소요 비용은 0.52억원이며, 월 영업이익 1억원, 연 12억원을 예상합니다.


2017년 ~ 2020년까지 30여개의 직영점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연간 648억원(총매출), 300억의 영업이익을 예상합니다.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창업 후 뜻이 맞는 직원들을 직접 면접을 통해서 선발했고, 총 사업 수행기간 3년 중 모두 2년 이상 재직한 인원들로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누리의 방문 보육 서비스를 통해 월 운영 손익을 달성 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누리의 연구소에서는 방문 보육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 교육 과정과 서비스에 근간이 되는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 했습니다.


믿을 수 있는 보육 서비스를 통해서 ‘방문 보육’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인지도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아누리의 연구소에서는 그간의 보육 서비스와 부모면담, 피드백 등에 근거해서 육아 놀이 서적을 출판 / 베스트셀러로 3쇄를 출간했습니다(중앙 M&B).


약 2년간 중기청, 산자부 등과 함께 3개의 R&D(총 4.3억원)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아누리 연구소에서 개발한 보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연구 실적을 토대로 20여개의 저작권과 1개의 특허권을 등록 완료 했습니다.


이외에 정부 및 관련 기관과 다수의 MOU를 체결 했으며, 다양한 연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1) 대표이사_송명국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 학사

졸업 후 ㈜아누리 창업
영유아 민간 보육 시장에 대한 확신으로, 국내 최초로 가정으로 찾아가는 보육 서비스 시작


2) 연구소


7명_내근 연구원 근무 중

영유아 보육 관련 전공 석사/박사
영유아 보육 관련 경력 5년 이상
아누리의 현 사업 / 향수 사업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미션을 공유하고 있음.


3) 실무진


6명_내근 근무 중

고객 서비스팀(2명)_ 영유아 부모들을 응대하며, 확실한 고객 CS 마인드를 함양하고 있음.
회계/마케팅/디자인(각 1명_3명)_관련 전공을 수료하고, 영유아 보육 시장을 선두적으로 개척하고 있은 실무 능력자.


- 기타

공교육과 사교육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단어입니다.  공교육은 좋고 사교육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사교육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이고, 그것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솔루션이기때문입니다.

그간 영유아들을 위한 보육은 공보육 ‘어린이집’이 유일했습니다.
어린이집이 모든 가정의 부모님과 아이들을 위한 온전한 대안이 될 수는 없습니다.


저희 아누리는 그들을 위해 대안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기업입니다.


아누리는 사보육이라는 시장을 바르게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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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아누리 투자에 관심있는 투자자께서는 데모데이 투자/M&A페이지(www.demoday.co.kr/funding)에 투자자등록(PC버전만 가능)을 하시거나, 
아래 내용을 작성하시어 funding@demoday.co.kr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회사명 2)회사전화번호 3)담당자성명 4)담당자 휴대폰번호/일반전화 5)담당자 e메일 주소 
6)관심분야 등 전달하고 싶은 내용


* 투자사 등록기준은 대기업/글로벌기업/중견기업/상장사 투자관련부서, VC, PE 및 (주)데모데이가 투자자로 인정하는 경우입니다. 감사합니다.

데모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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