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M&A] IoT를 활용한 영유아 라이프케어 서비스, BANDi (반디)

'반디'는 엄마와 아이들이 보다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쉽고 편리한 라이프케어 서비스입니다. 제품 출시도 안된 현재기준 크라우드펀딩, 예약판매, 공동구매 등을 통해 약 2,360여대의 사전판매가 이루어진 상황으로 매출액 기준 약 1억원의 판매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반디'는
 휴대용 스마트기기를 통해 아이가 실제로 생활하는 곳의 온습도, 미세먼지(PM 2.5/10), 화학물질, 자외선 등의 환경정보를 측정하여 스마트폰으로 전송합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서는 전송된 환경정보, 환경관리공단과 기상청의 공공데이터, 위치정보, 시간/계절, 질환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엄마들에게 아이를 건강한 환경에서 키울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솔루션과 커머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회사개요


1) 회사명 : 브릴리언트앤컴퍼니 주식회사(Brilliant & Company Co.,Ltd)

2) 대표자명 : 윤정연
3) 사업분야 : 사물인터넷, 라이프케어, 스마트홈/시티, 소셜미디어
4) 설립일 : 2015. 3. 23
5) 임직원수 : 5명
6)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브릴리언트앤컴퍼니


2.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온습도, 미세먼지, 자외선, 화학물질 등 아이들의 생활 환경은 아토피, 천식, 비염, 시력저하 등 질병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실제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이러한 육아환경에 대해 실시간으로 알 수 없으며, 심지어 알고 있어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중국발 미세먼지, 환경오염 관련한 부정확한 공공정보와 옥시사태 등으로 인해 엄마들이 느끼는 육아환경에 대한 공포심과 불신은 극에 달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3.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반디'는 실시간으로 측정한 온습도, 미세먼지, 화학물질, 자외선 등의 환경정보를 단순히 보여주는 데 그치지 않고 생활방식, 실시간 위치정보, 질환여부 등의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아이가 건강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적절한 생활 가이드를 엄마들에게 적시에 제공합니다.

특히, 공유기능에서는 엄마들이 서로 어린이집, 공원, 마트 등 공공장소에 대한 육아환경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기능에서는 내 아이의 육아환경 정보의 누적 데이터 추이를 기간별로 쉽게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이 사업의 전체 시장 규모와 목표하는 타겟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인가요? 


우리의 목표 고객은 중국, 일본과 한국의 2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의 만 5세 미만의 아이를 키우는 중상위 이상의 소득수준을 가진 여성과 임신 중인 예비 엄마들입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국 영유아용품시장이 2018년에는 104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이 중 '반디'가 목표로하는 영유아 관련 IoT 시장 규모는 약 5조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어떻게 돈을 버나요? 


크게 다음의 세가지 영역에서 수익이 창출될 것입니다.

1. Sales: 기기를 판매하여 얻는 수익

2. Marketplace: 반디 라이프케어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광고와 판매주선 수수료 수익
3. Data: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모아진 환경정보 데이터를 가공하여 정부기관, 연구소, 기업 등에 제공하여 얻는 수익


6. 얼마나 벌 수 있나요?


2016년 매출액 5억원, 영업이익 -43백만원
2017년 매출액 56억원, 영업이익 6.5억원 
2018년 매출액 182억원, 영업이익 36억원

2017년 1분기부터 중국과 일본시장 진출 및 신제품 출시로 인해 본격적으로 매출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2017년 8%에서 2018년 18%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 2016. 7 창업진흥원 창업선도대학 창업아이템사업화 선정 (운영기관:건국대)
- 2016. 6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창업경진대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로 참가 (7월 중순 KBS 방영예정)
- 2016. 4 카카오 크라우드펀딩 ‘스토리펀딩’ 1,607% 목표달성, 1,524명 후원, 80,380,070원 펀딩
- 2016. 3 한양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
- 2016. 2 크라우드펀딩 ‘WADIZ’ 105% 목표달성, 252명 후원, 10,535,000원 펀딩
- 2015. 12 (사)스타트업포럼 ‘2015 글로벌 진출 신생기업 경진대회’ TOP5 선정
- 2015. 11 창업진흥원 ‘스마트창작터 창업경진대회’ 은상
- 2015. 11 NIPA 혁신벤처센터 데모데이 우승
- 2015. 5 창업진흥원 스마트창작터 선정 (운영기관:서정대)
- 2014. 4 NIPA 혁신벤처센터 입주


8.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윤정연 대표는 8년 정도 증권회사 및 은행에서 영업, 재무 및 인사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MBA 취득 후 창업을 하였습니다. 창업 전 평소 금융업 보다는 IT산업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으며 ‘대한민국의 샤오미’를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석사: 연세대 MBA, 학사: 홍익대 경영학)

손용택 CSO는 사업개발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약 13년 간 LG전자와 존슨앤존슨, 삼성전기에서 헬스케어와 웨어러블 사업의 영업, 마케팅, 사업개발과 제품기획 분야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사: 연세대 MBA, 학사: 연세대 화학)

김동훈 CTO는 하드웨어 개발 및 소프트웨어 PM을 담당하고 있으며, 엑센추어, 콘텔라(외국계 통신장비), 현대전자(현 하이닉스)에서 기술전략 컨설팅, 임베디드 솔루션 개발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사: 한국항공대 항공전자공학)


최승용 COO는 회사운영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세대 경영학)


마지막으로, 김한성 선임개발자는 풀스택 개발자로써 안드로이드, iOS 앱 및 백엔드 서버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앙대 컴퓨터공학)



9. 기타 


저희 반디 제품과 서비스는 아직 공식 출시 전임에도 크라우드 펀딩, 공동구매 등을 통해 약 2,360대가 사전 판매된 상태이며 구매 고객 상당수가 20~30대 여성들일만큼 타겟 고객군에게 강하고 명확하게 어필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G마켓, 쿠팡, LG전자, 3M, 소프트뱅크, 청림출판 등 다양한 기업들과 유통 및 사업제휴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공공서비스 기획도 협의 중인 상황입니다.

---

* 브릴리언트앤컴퍼니(주) 투자에 관심있는 투자자께서는 데모데이 투자/M&A페이지
(www.demoday.co.kr/funding)에 투자자등록(PC버전만 가능)을 하시거나, 

아래 내용을 작성하시어 funding@demoday.co.kr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회사명 2)회사전화번호 3)담당자성명 4)담당자 휴대폰번호/일반전화 5)담당자 e메일 주소 
6)관심분야 등 전달하고 싶은 내용

  

* 투자사 등록기준은 대기업/글로벌기업/중견기업/상장사 투자관련부서, VC, PE 및 (주)데모데이가 투자자로 인정하는 경우입니다. 감사합니다.

 

데모데이

'데모데이'는 스타트업의 투자/M&A, 채용, 구매, 홍보 등 실질적인 지원을 해주는 플랫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