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9위 – 과도한 에너지 소비

19위 과도한 에너지 소비 (Burn out)


                                                                                                          by bykst 저작자 표시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일과 삶의 균형( Work life balance )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에 여러분의 에너지를 모두 소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에너지 소진은 스타트업 실패 원인의 8%를 차지했습니다. 


 책임과 의무를 공유하기 위해서 견고하고, 다양성이 존재하며, 투지가 넘치는 팀들(스타트업에 성공적이었던 팀들)이 과거에 그래왔듯이, 막다른 길이 보이기 시작할 때(실패가 눈 앞에 보이기 시작할 때)는 불필요한 에너지 소진을 줄이거나 여러분의 에너지를 쏟을 방향을 바꾸는 능력은 성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Blurtt라는 스타트업의 실패에 대한 사후분석을 보면 에너지 소진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습니다 :

 “저의 에너지가 소진 되어가고 있음을 느끼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Blurtt의 겁 없는 수장이었으나, 에너지가 고갈되어감에 따라 창의력을 잃고 희망이 보이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Blurtt를 위해 밤을 지새우고는 했으나 (내 실수에 대해 스스로를 벌 주면서 혹은 실리콘밸리에 있는 동안 저에게 성공으로 가는 인정받는 길을 가지 않고 있다며 저를 상처주었던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 저는 매우 피곤하고 지쳐있었습니다.

 저는 너무 저의 몸을 혹사시키고 있었죠. 저에게 전쟁에서 얻은 상처를 회복할 2-3년의 시간이 있었다면, 저는 그 시간보다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회복할 시간은 커녕 감정적으로, 육체적으로, 재정적으로, 정신적으로 그 시간들을 소진해버렸습니다.”


Conclusion) 모든 적당하게 좋다는 옛말, 아시죠? 지나치면 모자른 것만 못하답니다.



다음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8위 - 네트워크 미활용


[
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한눈에 보기]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