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5위, 6위 - 가격/비용 이슈, 난해한 상품


                                                                     < 출처 - Mashable>

 5위 가격/비용 이슈

 스타트업의 성공에 있어서 가격 책정은 매우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스타트업 실패의 사후분석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가격 책정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회사의 비용 지출에 맞춰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게 이루어 져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Delight IO(사용자의 앱 사용현황을 측정해주는 서비스 제공 스타트업)은 이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장 높은 월 사용료는 300달러였습니다. 이미 상품에 매료된 고객들은 가격에 대해 절대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기대에는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기록된 크레딧 거래의 수에 기반하여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사용자들은 크레딧 기록에 대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크레딧을 소진해 버릴까 매우 조심스러워 했습니다. 우리에게는 거래들이 축적된 기간에 기반한 가격과 구독자수를 반영한 가격 책정이 더욱 적절했을 것입니다."

6위 난해한 상품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사용자의 욕구를 무시하는 것은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Gamelayers는 그들의 제품 UI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PMOG(the P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는 대량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일만한 핵심적인 유인책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웹 주석 달기를 게임으로 즐겨보세요'라는 컨셉은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난해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사업 초기에 사용자들과 소통을 통해 불필요한 것들은 없애고, 우리의 자긍심은 감추며, 그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다음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3위, 4위 - 부적절한 팀/ 경쟁에서 밀림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한눈에 보기]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