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위, 2위 - 시장과 관련 없는 문제 설정, 현금 고갈


                                                               <출처 - http://blogsabo.ahnlab.com>

1위 시장과 관련 없는 문제 설정

 시장의 '니즈'에 관한 문제보다 자신들이 해결하기에 흥미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무게를 두는 것은 스타트업 실패원인의 42%를 차지했습니다. Patient Communicato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가 공개한 모델에 어느 누구도 관심이 없었기에 우리는 고객을 유치 할 수 없었습니다. 의사들은 더 많은 환자를 원하지 효율적인 사무실 운영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Treehouse Logic의 사후분석은 이 경우에 더 넓게 적용됩니다. “스타트업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실패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안을 갖고 있었지만 그 문제들은 사실 해결 되야 할 만큼 중요한 사안들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훌륭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쇼핑 행동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가지고 있었으며, 강단 있는 리더로서, 전문 지식 보유자로서, 조언자로서의 높은 명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업확장에 있어서 고비가 되는 문제를 해결 할 만한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은 없었습니다."

 


2위 - 현금 고갈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현금과 시간은 제한적이기에 합리적으로 할당되어야만 합니다. 어떻게 돈을 써야 할지에 관한 문제는 스타트업들이 해결하기 굉장히 어려운 문제이자, 스타트업 실패 원인의 29%를 차지합니다.  Flud 팀의 사례를 보면 종종 제품의 시장적합성 문제나 피벗 실패가 현금 고갈의 문제로 이어집니다. 결정적으로 Flud를 실패하게 만든 것은 회사가 추가적인 자금 조달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Flud는 시장 적합성을 달성하는 것과 수익창출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들은 보유하고 있었으나, 그들의 현금은 모두 고갈되어버렸고 결국 그들은 사라졌습니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한눈에 보기]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