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5위, 16위 - 나쁜 위치, 투자자들의 무관심


 15위 - 나쁜 위치


                                                                                 <출처 - http://biznetis.net>

 사무실 위치의 경우 다른 원인들과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첫번째로 스타트업의 컨셉과 위치간에는 통일성이 필요합니다. Meetr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시카고에서 제품을 출시했고 제일 먼저 시카고에 거주하는 우리의 친구들에게 제품을 쓰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시카고에서 가장 큰 신문사에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문제는 수백명의 시카고 user들을 가졌다고 해서 100마일도 떨어져 있지 않은 Milwaukee에서 똑같이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없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는 말할 필요도 없고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저희에게 물리적인 거리는 장애물로 작용하였습니다."

 

 두번째로 원거리 팀과 협업하는 스타트업에게도 위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팀이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한다면 효과적인 소통방법을 반드시 찾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팀워크가 저하되어 결국 실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Devver는 자신들의 실패에 대한 사후분석을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원거리 팀의 가장 큰 문제점은 관리상 소홀해질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소수의 사람들을 위해 급여, 해고, 보험 등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 해결하는 것은 매우 귀찮고 힘든 일입니다."




16위 - 투자자들의 무관심 
 
  많은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자금 조달 부족의 가장 중대한 원인으로 투자자들의 무관심을 꼽았습니다투자자들은 seed단계 다음으로 오는 follow-up 투자들에는 관심이 없거나(그 대표적인 예가 Series A 단계에서의 자금 부족 현상인 시리즈 A크런치) 혹은 애초에 스타트업 투자에 관해 무관심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giphy.com>


다음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4위  - 자신이 속한 산업 분야에 대한 열정과 지식의 부족


[
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한눈에 보기]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