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8위, 9위 - 마케팅 실패, 고객 의견 무시

8- 마케팅 실패


                                                                                                    by geralt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상품의 타겟층을 아는 것과 그들의 이목을 끌어 궁극적으로 여러분의 고객으로 만드는 것은 사업 성공의 중요한 스킬입니다. 시장에 대한 무능력(마케팅을  못하는  것)은  코드를  짜기는  좋아하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홍보하는 것에는 영 흥미가 없는 창업자들의 특징이자 스타트업 실패 원인의 14%를 차지합니다.

 
 Overot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성공여부는 수많은 사용자에게 달려있습니다. 서비스를 처음 출시한 시점에는 사용자의 수가 체계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러면 노력 없이도 달성할 수 있는 최고점의 수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시점부터가 바로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불행하게도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마케팅에 능숙하지 않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부족한 마케팅 실력을 보완할 시간도 부족합니다. 여러분이 마케팅과 관련한 문제에 직면했다면 이 또한 여러분 사업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4gifs.com>
 

 



9위 - 고객 의견 무시 

 고객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좁은 시야(Tunnel vision)를 갖거나 사용자의 피드백을 듣지 않는 것은 많은 스타트업이 저지르는 치명적인 실수입니다. 예를 들어 eCrowd(웹 콘텐츠 관리 시스템 업체)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출시 시점으로부터 2-3개월이상 지나기 전에 객관적으로 성공 가능성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VotorTide도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용자들과 의사 소통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했습니다. 우리 생각에 훌륭하다고 생각한 기능들을 그들에게 내세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제품에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늦었다고 깨닫기 전까지 우리는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여러분의 상품이 꽤나 훌륭하다고 스스로 자신을 속이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출처 - pandawhale.com>

다음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7위 - 열악한 비즈니스 모델


[
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한눈에 보기]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