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 the Startup] 제 5편 스타트업에 관한 환상 깨기 - 제 2의 Larry Page를 꿈꾸시나요?


    4편에서 말씀 드렸듯이 본질적인 것이 더 중요한 스타트업 세계에서 어떤 방법으로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스타트업에 관한 네 번째 반직관적인 요인입니다. 스타트업은 여러분의 모든 에너지를 빼앗을 것입니다. 일단 시작하면, 여러분의 상상 이상으로 스타트업은 여러분의 인생을 뒤덮어 버릴 것입니다. 게다가 성공하기까지 한다면 꽤나 긴 시간 동안 여러분 인생의 대부분을 스타트업이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짧게는 몇 년, 아마 십 년 정도? 어쩌면 남은 여생 모두를 뒤덮어 버릴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스타트업은 굉장히 큰 기회비용이 존재하는 곳이죠.



 LARRY PAGE VOICE
 Larry Page는 모든 사람들에게 선망의 대상입니다. 그러나 그의 삶의 이면에는 반대의 모습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그는 25살 때부터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속도로 인생을 달리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한숨 돌릴 틈도 없이 달려왔습니다. 매일 Google제국에는 CEO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바로 Larry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 말입니다. 그가 일주일이라도 휴가를 떠난다면 그러한 문제들을 쌓이고 또 쌓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불평할 수 없습니다. 우선 그가 회사의 우두머리이기 때문에 절대 두려움이나 약한 모습을 보여주어서는 안되며, 또한 억만장자인 그가 삶을 사는 것이 힘들다 얘기한다면 어느 누구도 공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성공한 스타트업을 가진 창업자들이 갖는 부작용은 당사자가 아니면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알지 못하는 것처럼

                                                                                               <출처-giphy.com>



  Y Combinator는 나름 큰 성공을 거둔 몇몇 스타트업에 투자를 해 왔습니다. 그리고 그 몇몇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공통적으로 내뱉는 말이 있습니다. 절대 더 쉬워지지 않는다고. 스타트업이 성공한 후에는 걱정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의 본질이 변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제 자신의 사무실에 고장난 에어컨에 대한 걱정보다는 자사 런던 지사의 공사가 지연되는 것에 대해 걱정을 시작해야 하니까요. 또한 해결 할 문제의 양은 줄기는 커녕 점점 늘어나기만 할 것입니다.


 

                                                                                          <출처 -_buzger.com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갖는다는 것은 첫째, 한번 누르면 다시는 취소할 수 없는 버튼을 누르는 것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둘째 ,여러분의 인생을 완전히 변화시켜버린다는 점에서 자녀를 갖는 일과 비슷합니다. 자신의 자녀를 갖는다는 것은 엄청나게 황홀한 일입니다. 하지만 자녀를 갖기 전에는 쉽게만 느껴지던 대부분의 일들이 자녀가 생긴 후에는 어렵게만 느껴질 것입니다. 그래도 그런 종류의 일들은 여러분을 더 좋은 부모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갖는다는 것에 대해 아직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이 취소할 수 없는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잠시 뒤로 미루셔도 좋습니다. 


제 6편 스타트업을 위해 대학에서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to be continued..


[Before the Startup 다른 편 보기]
1편 스키와 스타트업의 공통점 - 당신의 직감을 절대 믿지마라 (1/10)
2편 스타트업에서 동료를 만드는 법칙 - 네 멋대로 해라 (2/10)
3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1탄 (스타트업에서 편법은 없다) (3/10)
4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2탄 (스타트업에서는 규칙도 없다.) (4/10)
6편 스타트업을 위해 대학에서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6/10)
7편 스타트업의 성공, 폴 그레이엄도 장담할 수 없다. (7/10)

8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1탄 - 작위적인 아이디어는 실패한다. (8/10)
9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2탄 - 당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 그것이면 충분하다. (9/10)
10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 마지막 이야기 (10/10)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