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 the Startup] 제 7편 스타트업의 성공, 폴 그레이엄도 장담할 수 없다.

 7편 스타트업의 성공, 폴 그레이엄도 장담할 수 없다. 


                                                         <출처 - www.flickr.com/photos/jdlasica/>


 언제든 스타트업을 시작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제가 여태까지 스타트업이 꽤나 어려운 일인 듯 이야기 한 것 같네요. 그렇지 않았나요? 그렇지 않았다면 다시 한번 말씀 드리죠.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게 어려운 일이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이 난제를 풀어나갈 것이라 자신할 수 있습니까?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이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스타트업에 관한 다섯 번째 반직관적인 요인입니다. 여러분은 자신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수학자 혹은 축구선수를 꿈꿨다면, 이제까지 여러분의 인생은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많은 힌트를 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굉장히 특이한 삶을 살아온 것이 아니라면 스타트업의 창업자가 되는 일과 비슷한 경험은 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스타트업은 여러분을 많이 변화시킬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면서 여러분이 가늠해야 하는 일들은 여러분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이냐 관한 것일 뿐만 아니라 어떻게 성장해나갈 것이고 누가 그것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지난 9년동안 제 직업은 사람들의 스타트업이 성공하느냐에 관해 예측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똑똑한가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것은 매우 쉬운 일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그 정도의 일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판단을 내리기 어려웠던 부분은 그들이 얼마나 강하고 야망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일이었습니다. 이에 관해 예측하는 일을 저는 그 누구보다도 많이 해왔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전문가들이 이에 대해 얼만큼 대답해 줄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답은 그들도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오랜 시간 이 일을 하면서 느낀 점은 저는 무리들 중 어떤 스타트업이 스타가 될 것이냐에 대해서는 늘 오픈 마인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출처 - 영화 'Inception' 중 >


 몇몇 창업자들은 가끔 자신이 성공할지에 대해 어는 정도 가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그 동안 직면했던 소수의 인위적이고 쉬운 테스트에 통과해왔기에 Y Combinator에서도 통과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찾아옵니다. 그리고 나머지 몇몇은 자신들을 통과하지 못하게 만들 실수들을 YC가 발견하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스런 마음으로 저희를 찾아옵니다. 하지만 창업자들의 태도가 전자이든 후자이든 실제 결과 사이와는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군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징병된 군인들 중 자신만만한 태도를 가진 군인이 조용한 군인들보다 더 강인한 법이 없는 것처럼 말이죠. 군대와 스타트업 세계에서 태도와 결과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는 이유는 바로 이 테스트들은 여태까지 봐왔던 테스트와는 완전히 성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출처 - 티스토리/nettenna>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이 무섭다면 하지 마세요. 그러나 여러분이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이를 확인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일단 한 번 해보는 것입니다. 지금이 아니라도.


                                                       <출처 - 영화 '호빗 : 다섯 군대 전투 2014' 중>

 

제 8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1탄 
to be continued..


[Before the Startup 다른 편 보기]
1편 스키와 스타트업의 공통점 - 당신의 직감을 절대 믿지마라 (1/10)
2편 스타트업에서 동료를 만드는 법칙 - 네 멋대로 해라 (2/10)
3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1탄 (스타트업에서 편법은 없다) (3/10)
4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2탄 (스타트업에서는 규칙도 없다.) (4/10)
5편 스타트업에 관한 환상 깨기 - 제 2의 Larry Page를 꿈꾸시나요? (5/10)

6편 스타트업을 위해 대학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6/10)

8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1탄 - 작위적인 아이디어는 실패한다. (8/10)
9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2탄 - 당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 그것이면 충분하다. (9/10)
10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 마지막 이야기 (10/10)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